산업 성장으로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소비문화가 증대되면서 현대인들은 생존이 아닌 자기 관리의 인식으로 미적 욕구가 높아지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따라 미용 산업 시장도 그 규모가 확대되고 있고 이제 미용실도 단순히 모발의 형태변화만을 담당하던 업무에서 벗어나 소비자 개인의 미적 가치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복합적인 장소로 변화하고 있다.
경제적 여유를 가지게 된 소비자들은 개인의 감성과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게 되었다. 미용업종사자들은 이러한 소비자의 세밀한 주관적 요구를 충족시켜 주어야하는 부담을 안게 되면서, 소비자 요구에 대응하는 새로운 디자인을 창조해야 하며 이러한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미용사는 스트레스에 직면하게 되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이 약화될 수 있다.
미용 산업의 발전 이면에는 미용업종사자의 낮은 임금, 불확실한 승진, 열악한 복지시설, 장시간의 반복 작업 등의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다. 장시간 서서 일하며 식사 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은 근무 시간의 불안정성으로 인해 미용인들은 자신들의 건강관리에 소홀하기 쉽다.
이러한 근무조건에서 미용업종사자들의 직무 수행은 감정소진, 자존감저하 등을 유발하게 되며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질과 경영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용업종사자들의 근무조건이 직무만족, 감정소진,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하며 연구의 결과를 건강하고 안전하며 행복해질 수 있는 미용 산업 환경을 만들기 위한 전략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수행된 조사와 분석결과를 통해 근무조건 개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미용업체의 안정적인 직원관리를 통한 이익창출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이론의 체계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정립하고 실증분석을 위하여 관련 학위논문, 단행본, 학술지 등을 바탕으로 근무조건, 직무만족, 감정소진, 자존감에 관한 척도를 도출하였다.
조사대상은 서울지역에 거주하면서 미용관련업에 근무하는 미용업종사자들을 설정하여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클리닝(data cleaning)과정과 데이터 코딩(data coding)을 거쳐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v.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업종사자의 근무조건 중 공정한 급여와 평등한 승급기회를 통한 적절한 직급이 보장된다면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고 업무의 피곤을 풀어 줄 휴식 공간 확보와 격려의 보상, 포상, 승급체계의 공정성 등은 정서적, 신체적 소진을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주말과 휴일이나 저녁시간대 근무가 탄력적 시간근무제가 도입되고 공정한 진급제도가 안착되면 미용업종사자의 자존감 불안정성은 감소될 것이며 감정소진을 경감될 것이다. 또한 블랙컨슈머나 동료와의 관계 문제가 생성될 때에는 상사들의 지지와 관심이 필요하다.
셋째, 자존감 불안정성은 근무지의 신뢰도와 장래성 등에 대한 자각이 높아지고 법적 근로시간과 성과에 대한 공정한 승급기회가 주어지는 경영환경의 개선과 기술교육 기회가 근무지에서 제공된다면 자존감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