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의 범위 및 구성내용 19
II. 이론적 배경 20
1. 미용실 예약시스템 품질 20
1) 미용실 예약시스템 품질의 개념 20
2) 미용실 예약시스템의 종류 22
3) 미용실 예약시스템 품질 선행연구 25
2. 고객만족 27
1) 고객만족의 개념 27
2)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29
3. 소비자행동 30
1) 소비자행동의 개념 30
2) 소비자행동의 선행연구 32
4. 고객신뢰 33
1) 고객신뢰의 개념 33
2) 고객신뢰의 선행연구 35
III. 연구 설계 38
1. 연구모형의 설계 38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0
1) 미용실 예약시스템 품질 40
2) 고객만족 41
3) 소비자행동 42
4) 고객신뢰 43
3. 연구가설의 설정 44
4. 조사대상자 및 자료수집 50
5. 측정도구의 구성 51
6. 자료 분석 방법 53
IV. 실증분석 및 연구결과 54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4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2. 헤어샵 이용 시 예약방법 56
3.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9
1) 미용실 예약시스템 품질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0
2) 고객신뢰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2
3) 고객만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3
4) 소비자행동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4
4. 기술통계적 분석 66
1) 미용실 예약시스템 품질 66
2) 고객신뢰 69
3) 고객만족 71
4) 소비자행동 73
5. 상관관계 분석 76
6. 가설의 검증 78
1) 가설 1의 검증 78
2) 가설 2의 검증 81
3) 가설 3의 검증 83
4) 가설 4의 검증 89
5) 가설 5의 검증 92
6) 가설검증 결과 요약 100
V. 요약 및 결론 103
1. 연구결과 요약 103
2. 시사점 107
3.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09
참고문헌 110
부록 120
ABSTRACT 125
〈표 1〉 선행연구자의 고객만족 개념 정의 28
〈표 2〉 소비자행동에 관한 선행연구의 정의 31
〈표 3〉 설문지 구성 52
〈표 4〉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5
〈표 5〉 헤어샵 이용 시 예약방법 58
〈표 6〉 미용실 예약시스템 품질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1
〈표 7〉 고객신뢰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2
〈표 8〉 고객만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3
〈표 9〉 소비자행동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5
〈표 10〉 전반적인 미용실 예약시스템 품질 66
〈표 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미용실 예약시스템 품질 차이 68
〈표 12〉 전반적인 고객신뢰 69
〈표 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고객신뢰 차이 70
〈표 14〉 전반적인 고객만족 71
〈표 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고객만족 차이 72
〈표 16〉 전반적인 소비자행동 73
〈표 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행동 차이 75
〈표 18〉 미용실 예약시스템 품질과 고객신뢰, 고객만족 소비자행동의... 77
(그림 1) 소비자행동의 분류 32
(그림 2) 연구모형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