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6
1. 의사결정유형 16
2. 화장품 소비가치 21
3. 광고수용태도 25
제3장 연구방법 30
1.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30
1) 연구모형 30
2) 연구문제 31
2.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32
3. 연구도구 및 내용 33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2) 의사결정유형 33
3) 화장품 소비가치 33
4) 광고수용태도 34
4.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36
제4장 연구결과 37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9
1) 의사결정유형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0
2) 화장품 소비가치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2
3) 광고수용태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4
3. 기술통계적 분석 46
1) 의사결정유형 46
2) 화장품 소비가치 49
3) 광고수용태도 52
4. 소비자 의사결정유형과 화장품 소비가치, 광고수용태도의 상관관계 분석 55
5. 소비자 의사결정유형이 화장품 소비가치에 미치는 영향 59
1) 소비자 의사결정유형이 기능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59
2) 소비자 의사결정유형이 경제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61
3) 소비자 의사결정유형이 사회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63
4) 소비자 의사결정유형이 상황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65
5) 소비자 의사결정유형이 진귀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67
6) 소비자 의사결정유형이 감정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69
6. 소비자 의사결정유형이 광고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71
1) 소비자 의사결정유형이 광고호의에 미치는 영향 71
2) 소비자 의사결정유형이 구매자극에 미치는 영향 73
3) 소비자 의사결정유형이 정보신뢰에 미치는 영향 75
4) 소비자 의사결정유형이 부정적 인지에 미치는 영향 77
7. 화장품 소비가치가 광고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79
1) 화장품 소비가치가 광고호의에 미치는 영향 79
2) 화장품 소비가치가 구매자극에 미치는 영향 81
3) 화장품 소비가치가 정보신뢰에 미치는 영향 83
4) 화장품 소비가치가 부정적 인지에 미치는 영향 85
제5장 결론 87
참고문헌 91
부록 101
ABSTRACT 107
〈표 1〉 의사결정유형에 관한 선행 연구 20
〈표 2〉 화장품 소비가치에 관한 선행 연구 24
〈표 3〉 광고수용태도에 관한 선행 연구 29
〈표 4〉 설문지 구성 35
〈표 5〉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표 6〉 의사결정유형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1
〈표 7〉 화장품 소비가치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3
〈표 8〉 광고수용태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5
〈표 9〉 전반적인 의사결정유형 46
〈표 10〉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의사결정유형 차이 48
〈표 11〉 전반적인 화장품 소비가치 49
〈표 1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화장품 소비가치 차이 51
〈표 13〉 전반적인 광고수용태도 52
〈표 1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광고수용태도 차이 54
〈표 15〉 소비자 의사결정유형과 화장품 소비가치, 광고수용태도의 상관관계 58
〈표 16〉 소비자 의사결정유형이 기능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60
〈표 17〉 소비자 의사결정유형이 경제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62
〈표 18〉 소비자 의사결정유형이 사회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64
〈표 19〉 소비자 의사결정유형이 상황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66
〈표 20〉 소비자 의사결정유형이 진귀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68
〈표 21〉 소비자 의사결정유형이 감정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70
〈표 22〉 소비자 의사결정유형이 광고호의에 미치는 영향 72
〈표 23〉 소비자 의사결정유형이 구매자극에 미치는 영향 74
〈표 24〉 소비자 의사결정유형이 정보신뢰에 미치는 영향 76
〈표 25〉 소비자 의사결정유형이 부정적 인지에 미치는 영향 78
〈표 26〉 화장품 소비가치가 광고호의에 미치는 영향 80
〈표 27〉 화장품 소비가치가 구매자극에 미치는 영향 82
〈표 28〉 화장품 소비가치가 정보신뢰에 미치는 영향 84
〈표 29〉 화장품 소비가치가 부정적 인지에 미치는 영향 86
(그림 1) 연구모형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