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II. 이론적 배경 18
1. 헤어종사자 18
2. 피부 관심도 19
1) 피부미용의 개념 19
2) 피부 관심도 20
3) 피부 관리효과 인식 21
3. 자기의식 22
1) 자기의식의 개념 22
III. 연구방법 24
1. 연구모형 및 문제 24
1) 연구 모형 24
2) 연구 문제 25
2.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 27
1) 연구 방법 27
2) 자료의 분석방법 28
3) 측정도구 29
IV. 분석 결과 31
1. 조사대상의 일반적 사항 31
2. 피부 관심도, 피부 관리효과 인식, 피부 관리 행동 및 자기의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33
1) 피부 관심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34
2) 피부 관리효과인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35
3) 피부 관리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도 37
4) 자기의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38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 관심도, 피부 관리효과인식, 피부 관리행동 및 자기의식 40
1) 피부 관심도, 피부 관리효과인식, 피부 관리행동 및 자기의식의 기술통계 분석 40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 관심도, 피부 관리효과인식, 피부 관리행동 및 자기의식 43
4. 각 변수들의 상관관계 검증 51
5. 피부 관심도와 피부 관리효과인식이 자기의식에 미치는 영향 53
1) 피부 관심도가 자기의식에 미치는 영향 53
2) 피부 관리효과인식이 자기의식에 미치는 영향 54
6. 피부 관심도와 피부 관리효과인식이 피부 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56
1) 피부 관심도가 피부 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56
2) 피부 관리효과인식이 피부 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57
7. 자기의식이 피부 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59
8. 피부 관심도와 피부 관리행동의 관계에서 자기의식의 매개효과 61
1) 피부지식과 피부 관리행동의 관계에서 자기의식의 매개효과 61
2) 피부인식과 피부 관리행동의 관계에서 자기의식의 매개효과 62
9. 피부 관리효과인식과 피부 관리행동의 관계에서 자기의식의 매개효과 64
1) 성취감과 피부 관리행동의 관계에서 자기의식의 매개효과 64
2) 사회적 파워와 피부 관리행동의 관계에서 자기의식의 매개효과 65
V. 결론 67
참고문헌 71
부록_설문지 75
ABSTRACT 79
〈Table 1〉 Concept of skin type 20
〈Table 2〉 Survey Sampling 27
〈Table 3〉 Composition of Questionnaire 30
〈Table 4〉 Demographic Characteristics for Research Subject 32
〈Table 5〉 Factorial Analysis of interest skin 35
〈Table 6〉 Factorial Analysis of skin care effect recognition 36
〈Table 7〉 Factorial Analysis of skin Care behavior 38
〈Table 8〉 Factorial Analysis of Self consciousness 39
〈Table 9〉 Technical Statistical Analysis of interest Skin 40
〈Table 10〉 Technical Statistical Analysis of skin care effect recognition 41
〈Table 11〉 Technical Statistical Analysis of Skin care Behavio 41
〈Table 12〉 Technical Statistical Analysis of Self Consciousness 42
〈Table 13〉 Difference in interest Skin by Demographic Characteristics 44
〈Table 14〉 Difference in skin care effect recognition by Demographic Characteristics 46
〈Table 15〉 Difference in Skin care Behavior by Demographic Characteris 48
〈Table 16〉 Difference in skin Self consciousness by Demographic Characteristics 50
〈Table 17〉 Correlation Test of Variables 52
〈Table 18〉 Influence of interest Skin on Self consciousness 54
〈Table 19〉 Influence of skin care effect recognition on Self Consciousness 55
〈Table 20〉 Influence of interest Skin on skin care Behavior 57
〈Table 21〉 Influence of skin care effect recognition on skin care Behavior 58
〈Table 22〉 Influence of Self Consciousness on skin care Behavior 60
〈Table 23〉 Mediate Effect of Self consciousness of Skin knowledge and... 62
〈Table 24〉 Mediate Effect of Self consciousness of Skin realization... 63
〈Table 25〉 Mediate Effect of Self consciousness of Sense of accomplishment... 65
〈Table 26〉 Mediate Effect of Self consciousness of Social power and Skin... 66
〈Table 27〉 Mediate Effect of Self consciousness of Realization and...[내용없음] 13
(Fig. 1) The Research Model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