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범위 및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1. 판매촉진 17
1) 판매촉진의 개념 17
2) 판매촉진의 구성요소 20
2. 소비자 혜택 22
1) 소비자 혜택의 개념 22
2) 소비자 혜택의 선행연구 및 구성요소 24
3. 태도 26
1) 태도의 개념 26
2) 태도의 구성요소 28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34
1. 연구모형 34
2. 연구 가설 35
1) 판매촉진과 소비자 혜택의 관계 35
2) 판매촉진과 태도와의 관계 38
3) 소비자 혜택과 태도와의 관계 40
3. 측정도구의 구성 41
1) 판매촉진 41
2) 소비자 혜택 42
3) 태도 43
4) 인구통계학적 특성 44
4.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45
5. 자료 분석방법 46
제4장 연구결과 48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8
2.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50
1) 판매촉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50
2) 소비자 혜택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53
3) 태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55
3. 판매촉진, 소비자 혜택, 태도의 상관관계 검증 57
4. 가설검증 58
1) 판매촉진이 소비자 혜택에 미치는 영향 58
2) 판매촉진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 62
3) 소비자 혜택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 65
5. 가설검증 결과 68
제5장 결론 및 제언 70
1. 연구결과의 요약 70
2. 연구의 시사점 73
3.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방향 75
참고문헌 76
부록 85
ABSTRACT 91
〈표 1〉 측정도구 문항과 출처 44
〈표 2〉 조사 표본 45
〈표 3〉 자료 분석방법 47
〈표 4〉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9
〈표 5〉 판매촉진의 요인분석 52
〈표 6〉 소비자 혜택의 요인분석 54
〈표 7〉 태도의 요인분석 56
〈표 8〉 상관관계검증 57
〈표 9〉 판매촉진이 소비자 혜택에 미치는 영향 59
〈표 10〉 판매촉진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 63
〈표 11〉 소비자 혜택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 66
〈표 12〉 가설검증 결과 69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 태도의 단일이론 29
(그림 3) 태도에 대한 세 가지 하위요소 견해 30
(그림 4) 연구 모형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