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16
II. 이론적 배경 18
1. 피부관리 18
2. 소비자 심리의 개념 및 의의 21
3. 소비자심리 구성 요소 및 특징 22
4. 피부 관리의 소비심리 26
1) 시선의식 28
2) 브랜드의식 29
3) 지불의식 30
4) 유행의식 31
5. 피부관리 소비자의 구매성향 32
1) 구매성향의 정의 32
2) 피부관리실 이용자의 구매성향 33
6. 신뢰감 39
7. 만족도 41
1) 가격만족 42
2) 가치만족 43
III. 연구방법 44
1. 연구모형 및 가설 44
1) 연구모형 44
2) 연구가설 45
2.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 47
1) 연구방법 47
2) 자료의 분석방법 48
3. 각 측정도구의 정의 49
IV. 분석 결과 51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51
1) 인구 통계적 특성 51
2. 각 변수들의 타당성 및 신뢰도 53
1) 요인분석 53
2) 기술통계 분석 56
3) 신뢰도 분석 56
3. 각 변수들의 상관관계 검증 57
4. 가설검증 59
5. 매개효과 검정 73
6. 가설의 종합정리 90
V. 결론 92
참고문헌 96
부록 104
ABSTRACT 109
〈Table 1〉 Samples of Survey 48
〈Table 2〉 Questionnaire Configuration 50
〈Table 3〉 General characteristics 52
〈Table 4〉 Factor analysis 55
〈Table 5〉 Technical Statistical Analysis 56
〈Table 6〉 Reliability analysis 57
〈Table 7〉 Correlation analysis 58
〈Table 8〉 The effect of consumer psychology on reliability 60
〈Table 9〉 The effect of purchasing propensity on reliability 63
〈Table 10〉 The effect of consumer psychology on price satisfaction 66
〈Table 11〉 The effect of consumer psychology on value satisfaction 67
〈Table 12〉 The effect of purchase orientation on price satisfaction 69
〈Table 13〉 The effect of purchasing propensity on value satisfaction 71
〈Table 14〉 The Effect of Trust on Price Satisfaction 72
〈Table 15〉 The Effect of Trust on Value Satisfaction 73
〈Table 16〉 Mediating Effect of Confidence in Relation to Eye... 76
〈Table 17〉 Mediating Effect of Trust in Relation to Brand... 77
〈Table 18〉 Mediating Effect of Confidence in Relation to Payment... 78
〈Table 19〉 Mediating Effect of Trust in Relation to Fashion... 79
〈Table 20〉 Mediating Effect of Trust in Relation to Eye Perception... 80
〈Table 21〉 Mediating Effect of Trust in Relation to Brand Awareness... 81
〈Table 22〉 Mediating Effect of Trust in Relation to Payment... 82
〈Table 23〉 Mediating Effect of Trust in Relation to Fashion... 83
〈Table 24〉 Mediating Effect of Confidence in Relation to Alignment... 84
〈Table 25〉 Mediating Effect of Trust in Relation to Imitation Orientation and... 85
〈Table 26〉 Mediating Effect of Confidence in Relation to Subjective... 86
〈Table 27〉 Mediating Effect of Confidence in Relation to Alignment... 88
〈Table 28〉 Mediating Effect of Trust in Relation to Imitation Orientation and... 89
〈Table 29〉 Mediating Effect of Confidence in Relation to Subjective... 90
〈Table 30〉 Comprehensive summary 90
(Figure 1) Research model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