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4
1. 감성마케팅 14
1) 감성마케팅 오감요소 16
2. 관계 혜택 20
3. 고객 충성도 25
제3장 연구방법 27
1.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27
1) 연구모형 27
2) 연구문제 28
2.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29
3. 연구도구 및 내용 30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0
2) 감성마케팅 오감요소 30
3) 관계혜택 31
4) 고객충성도 31
4.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33
제4장 연구결과 34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6
1) 감성마케팅 오감요소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7
2) 관계혜택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9
3) 고객충성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1
3. 기술통계적 분석 43
1) 감성마케팅 오감요소 43
2) 관계혜택 46
3) 고객충성도 49
4. 감성마케팅 오감요소가 뷰티샵 이용고객의 관계혜택, 고객충성도의 상관관계 51
5. 감성마케팅 오감요소가 뷰티샵 이용고객의 관계혜택에 미치는 영향 55
1) 감성마케팅 오감요소가 경제적 혜택에 미치는 영향 55
2) 감성마케팅 오감요소가 사회적 혜택에 미치는 영향 57
3) 감성마케팅 오감요소가 심리적 혜택에 미치는 영향 59
4) 감성마케팅 오감요소가 특별대우 혜택에 미치는 영향 61
5) 감성마케팅 오감요소가 정보적 혜택에 미치는 영향 63
6. 감성마케팅 오감요소가 뷰티샵 이용고객의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64
1) 감성마케팅 오감요소가 고객 경험에 미치는 영향 64
2) 감성마케팅 오감요소가 물적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66
3) 감성마케팅 오감요소가 관계에 미치는 영향 68
7. 뷰티샵 이용고객의 관계혜택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70
1) 뷰티샵 이용고객의 관계혜택이 고객 경험에 미치는 영향 70
2) 고객의 관계혜택이 물적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72
3) 고객의 관계혜택이 관계에 미치는 영향 74
제5장 결론 76
참고문헌 79
부록 86
ABSTRACT 93
〈표 1〉 감성마케팅에 관한 선행 연구 15
〈표 2〉 감성마케팅 오감요소에 관한 선행 연구 19
〈표 3〉 관계혜택에 관한 선행 연구 24
〈표 4〉 고객충성도에 관한 선행 연구 26
〈표 5〉 설문지 구성 32
〈표 6〉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5
〈표 7〉 감성마케팅 오감요소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8
〈표 8〉 관계혜택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0
〈표 9〉 고객충성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2
〈표 10〉 전반적인 감성마케팅 오감요소 43
〈표 1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감성마케팅 오감요소 차이 45
〈표 12〉 전반적인 관계혜택 46
〈표 1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계혜택 차이 48
〈표 14〉 전반적인 고객충성도 49
〈표 1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고객충성도 차이 50
〈표 16〉 감성마케팅 오감요소가 뷰티샵 이용고객의 관계혜택, 고객충성도의 상관관계 54
〈표 17〉 감성마케팅 오감요소가 경제적 혜택에 미치는 영향 56
〈표 18〉 감성마케팅 오감요소가 사회적 혜택에 미치는 영향 58
〈표 19〉 감성마케팅 오감요소가 심리적 혜택에 미치는 영향 60
〈표 20〉 감성마케팅 오감요소가 특별대우 혜택에 미치는 영향 62
〈표 21〉 감성마케팅 오감요소가 정보적 혜택에 미치는 영향 63
〈표 22〉 감성마케팅 오감요소가 고객 경험에 미치는 영향 65
〈표 23〉 감성마케팅 오감요소가 물적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67
〈표 24〉 감성마케팅 오감요소가 관계에 미치는 영향 69
〈표 25〉 뷰티샵 이용고객의 관계혜택이 고객 경험에 미치는 영향 71
〈표 26〉 고객의 관계혜택이 물적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73
〈표 27〉 고객의 관계혜택이 관계에 미치는 영향 75
(그림1) 연구모형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