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II. 이론적 배경 15
1. 문화 및 문화수용 개념의 이해 15
1) 문화의 개념 15
2) 문화수용이론 15
2. 문화취향개념 및 영향을 미치는 요인 17
1) 문화취향의 개념 17
2) 문화취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1
3. 문화소비태도 개념과 영향을 미치는 요인 22
1) 문화소비태도의 개념 22
2) 문화소비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26
4. 트랜드 선호도의 개념 31
1) 트랜드 선호도의 개념 31
2) 트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33
III. 연구방법 35
1. 연구 모형 및 연구문제 35
1) 연구모형 35
2) 연구문제 36
2.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 37
1) 연구방법 37
2) 측정도구 38
3) 자료의 분석방법 40
IV. 분석 결과 41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41
2. 문화취향, 트랜드 선호도, 문화소비태도의 차원 분석 44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문화취향, 문화소비태도, 트랜드 선호도의 차이 49
4. 문화취향, 트랜드 선호도, 문화소비태도의 상관관계분석 60
5. 문화취향이 트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61
6. 문화취향이 문화소비태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62
7. 트랜드 선호도가 문화소비태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65
8. 문화취향과 문화소비태도간의 관계에서 트랜드 선호도의 매개효과분석 68
V. 결론 72
1. 연구결론 72
2. 결론 및 논의점 74
참고문헌 76
부록_설문지 84
ABSTRACT 88
〈Table 1〉 Survey sample 37
〈Table 2〉 Measuring tools 39
〈Table 3〉 General characteristics 42
〈Table 4〉 Validity and Reliability of Cultural Taste 46
〈Table 5〉 Validity and Reliability of Cultural Consumption Attitude 47
〈Table 6〉 Dimension of trend preference 48
〈Table 7〉 Statistical Analysis of Cultural Taste 49
〈Table 8〉 Statistical Analysis of Culture Consumption Attitude 50
〈Table 9〉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of trend preference 50
〈Table 10〉 Difference of cultural taste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52
〈Table 11〉 Diffenerre of Culture Consumpticn Attitude according to... 55
〈Table 12〉 Difference of trend preference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58
〈Table 13〉 Correlation between variables 61
〈Table 14〉 Effects of Cultural Taste on Trend Preferences 62
〈Table 15〉 Effects of Cultural Taste on Consumption 63
〈Table 16〉 Influence of Cultural Taste on Fashion Orientation 64
〈Table 17〉 Effects of Cultural Taste on Life Orientation 65
〈Table 18〉 Effects of trend preference on consumption 66
〈Table 19〉 The influence of trend preference on fashion importance 66
〈Table 20〉 The influence of trend preference on living 67
〈Table 21〉 Mediating effect of trend preference in relationship between... 69
〈Table 22〉 Mediating effect of trend preference in relation between rational... 71
〈Figure 1〉 Research model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