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변화하는 니즈(needs)를 반영한 새로운 트랜드를 선정하여 선행연구를 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문화취향과 문화소비태도, 트랜드 선호도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분석하고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문화취향이 트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과 문화취향이 문화소비태도에 미치는 영향, 트랜드 선호도가 문화소비태도에 미치는 영향, 문화취향과 문화소비태도의 관계에서 트랜드 선호도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위해 미용실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문화취향, 문화소비태도, 트랜드 선호도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한 결과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문화취향과 문화소비태도, 트랜드 선호도를 통해 헤어디자인 스타일을 도입하고자 하는 뷰티샵에 폭넓은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함이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설문을 통해 분석된 일반적 특성에 따른 문화취향, 문화소비태도, 트랜드 선호도를 분석하여 연구하였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문화취향, 문화소비태도, 트랜드 선호도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결과 문화취향이 문화소비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합리적 성향에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문화취향과 문화소비태도간의 트랜드 선호도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①독창적 성향과 문화소비태도의 관계에서 트랜드 선호도의 매개효과는 1단계 검증에서 독창적 성향 요인은 트랜드 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의 관계를 보였다. 2단계 검증에서 독창적 성향은 유행중시, 생활중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모두 정(+)의 관계를 보였다. 소비중시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② 합리적 성향과 문화소비태도의 관계에서 트랜드 선호도의 매개효과는 문화취향의 하위요인인 합리적 성향과 문화소비태도의 관계에서 트랜드 선호도의 매개 역할에 대한 분석결과 1단계 검증에서 합리적 성향 요인은 트랜드 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의 관계를 보였다. 2단계 검증에서 합리적 성향은 소비중시, 유행중시, 생활중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모두 정(+)의 관계를 보였다. 3단계 검증에서 독립변인인 합리적 성향 요인이 통제된 상태에서 매개 변인인 트랜드 선호도는 소비중시, 유행중시, 생활중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의 관계를 보였다. 합리적 성향이 생활중시에 미치는 영향 관계는 2단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며, 4단계에서 트랜드 선호도를 투입했을 때, β=.173〉β=.101로 회귀계수 값이 줄어들었을 뿐만 아니라 통계적 유의성이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트랜드 선호도의 완전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