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2
1. 유튜브(Youtube) 22
1) 뷰티동영상 22
2. 뷰티 유튜버(Youtuber) 27
1) 뷰티 유튜버 29
3. 뷰티관리행동 30
1) 피부관리행동 30
2) 메이크업행동 31
3) 뷰티관리행동 선행연구 32
4. 화장품 구매의도 32
1) 기초화장품 구매의도 33
2) 색조화장품 구매의도 33
3) 화장품 구매의도 선행연구 33
제3장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35
2. 연구도구 36
3.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39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40
1. 일반적 특성 40
2. 유튜브 개인미디어 이용실태 42
3.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4
1) 유튜브 뷰티동영상 특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5
2) 뷰티 유튜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7
3) 뷰티관리행동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9
4) 화장품 구매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1
4. 변수 간 상관관계 53
1) 유튜브 뷰티동영상 특성이 뷰티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54
2) 유튜브 뷰티동영상 특성이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7
3) 뷰티관리행동이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0
4) 유튜브 뷰티동영상 특성과 기초화장품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뷰티 관리행동의 매개효과 61
5) 유튜브 뷰티동영상 특성과 색조화장품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뷰티 관리행동의 매개효과 65
제5장 요약 및 결론 68
참고문헌 70
부록_설문지 79
Abstract 86
〈표 1〉 설문지 구성 38
〈표 2〉 일반적 특성 41
〈표 3〉 유튜브 개인미디어 이용실태 43
〈표 4〉 유튜브 뷰티동영상 특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6
〈표 5〉 뷰티 유튜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8
〈표 6〉 뷰티관리행동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0
〈표 7〉 화장품 구매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2
〈표 8〉 기술통계 및 변수 간 상관관계 54
〈표 9〉 유튜브 뷰티동영상 특성이 뷰티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56
〈표 10〉 유튜브 뷰티동영상 특성이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9
〈표 11〉 뷰티관리행동이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1
〈표 12〉 뷰티 유튜브 커뮤니케이션 특성과 기초화장품 구매의도와의... 64
〈표 13〉 유튜브 뷰티동영상 특성과 색조화장품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67
(그림 1) 연구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