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미용계열대학의 교과과정은 실습수업이 부족하여 학생들이 현장실습이나 취업을 해도 현장적응이 어려워 현장에서 다시 배워야 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현장 위주 실습을 진행하는 계약학과가 많이 늘어나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계약학과를 다니는 학생들이 직업인으로서 완성되기까지 학교는 교육 이외에도 많은 역할을 담당하므로 교육 서비스품질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교육 서비스품질과 자아존중감이 삶의 질과 업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계약학과 학생들의 교육 서비스품질, 자아존중감, 삶의 질, 업무성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교육수준 향상과 미용업계의 이윤 창출을 높이며, 계약학과를 시행하는 학교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조사방법으로는 미용관련 계약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을 이용하였으며, 최종적으로 302부의 설문지가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검증을 위해 SPSS 22.0을 이용해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회귀분석을 사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알아 본 결과로는 성별은 여성이, 연령은 20대가, 결혼여부는 미혼이, 직급은 디자이너가, 월수입은 100~200만 원 미만이, 근무경력은 1~3년 미만이, 직원 수는 5~10명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교육 서비스품질, 자아존중감, 삶의 질, 업무성과의 타당성 분석을 위해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한 결과, 교육 서비스품질은 공감성, 유형성, 반응성의 세 가지 요인이 도출되었고, 자아존중감은 사회적 자아, 가정적 자아, 정서적 자아의 세 가지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삶의 질은 정신적 질, 신체적 질의 두 가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또한, 업무성과는 한 가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셋째, 교육 서비스품질, 자아존중감, 삶의 질,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모든 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론들을 종합해 보면, 교육 서비스품질과 자아존중감은 삶의 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교육 서비스품질, 자아존중감, 삶의 질은 업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렇듯 계약학과 학생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교수들은 학생들에게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각종 시설과 장비를 불편함 없이 갖추며, 학생들 스스로 강한 자신감과 신념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해야한다. 또한, 업무성과를 높이기 위해 학생들에게 관심과 애정을 주어 학생이 항상 당당하고 자신감을 키울 수 있게 도와주고, 학생들은 교수들과 원만한 관계 유지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