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스타일 분야는 디자이너의 창의적이고, 예술성을 기반으로 하는 분야이다. 과거에는 격식을 차리는 자리나 혼례식, 파티에 연출하는 헤어스타일이었으나, 최근에는 개인의 개성표출, 심미적 아름다움, 실용적 스타일로 발전하여왔다. 특히 현대의 중년여성들이 가장 돋보이는 자리에 참석하기 위해 연출하는 혼주 업스타일은 개인의 개성보다 상대방에 대하여 예의나 격식을 차려야 스타일이다. 그에 따라 민감하게 다가오는 분야가 혼주 업스타일 분야이다.
본 연구는 중년여성들을 위한 혼주 업스타일 작품에 관한 실증분석 논문으로 업스타일의 길이, 형태, 연령별로 작품을 전문가 집단에 의해 선정하였으며 실제 작품을 제작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40, 50, 60 대의 모델을 기용하여 이를 토대로 이미지를 객관화시켜 실증으로 제시하여 혼주 업스타일 작품제작을 하여 신뢰성 있는 작품을 제작하였다. 이를 통해 중년여성의 혼주 업스타일 디자인 선호도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 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방법으로는 현재 헤어살롱에서 선호도가 높은 길이별 업스타일을 선정하여 롱 헤어 10작품, 미디움 10작품, 숏트헤어 10작품을 선정하여 헤어 관련 전문가 집단 31명에게 설문지를 배포 하였으며, 분석 결과 선택된 길이별 롱헤어 3작품, 미디엄 3작품, 숏트 4작품 총 10작품을 연령별 모델에게 제작하여 소비자 집단에게 설문지 200부를 배포하여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차 실증적 분석에서는 일반적 특성에서 성별로는 여성이, 직급은 경영자가, 연령층은 40~50대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업스타일 목적에서는 자녀 결혼이, 선호하는 디자인으로는 우아한 이미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고객의 정보원은 디자이너 의견이, 업스타일의 적정가격은 7~10만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2차 실증적 분석에서는 10개의 작품을 제작하였으며 작품을 바탕으로 업스타일 시술실태문항, 이미지 문항, 연령별 선호 이미지를 업스타일 경험자 178명에게 실증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서 연령대는 50대 이상의 중년여성이, 업스타일 시술 실태와 목적에서는 자녀 결혼이, 연간 업스타일 시술횟수는 1회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업스타일 선호 이미지에서는 1차 실증적 분석에서와 같은 자연스럽고, 우아한 스타일을 선호하는 반면 화려한 스타일의 선호도 또한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중년여성의 선호하는 이미지를 알아보고 이를 실증 검증한 연구로 중년여성의 혼주 업스타일 발전에 기초 자료로 활용되길 바라며 중년여성의 업스타일이 헤어뷰티 산업에서도 중요한 분야로 자리매김 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