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및 범위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Mobile service platform) 15
1) 모바일 서비스 플랫픔 개념 15
2)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현황 18
3) 화장품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사례 21
2. 체험마케팅 28
1) 체험마케팅 개념 및 특성 28
2) 체험마케팅 요소 31
3) 화장품 체험마케팅에 관한 선행연구 40
3. 브랜드 태도 42
1) 브랜드 태도의 개념 42
2) 브랜드 태도에 관한 선행연구 44
4. 브랜드 충성도 46
1) 브랜드 충성도의 개념 46
2)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선행연구 47
5. 구매의도 49
1) 구매의도의 개념 49
2) 구매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51
III. 연구방법 53
1.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53
2. 연구절차 54
1) 측정도구 및 설문지 구성 55
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58
3) 자료 분석 방법 59
IV. 연구결과 60
1. 자료의 기초분석 60
2. 측정도구 분석 65
3.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을 활용한 화장품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72
4.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을 활용한 화장품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75
5.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을 활용한 화장품 체험마케팅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78
6. 브랜드 태도의 매개효과 81
7. 브랜드 충성도의 매개효과 83
V. 결론 86
참고문헌 89
부록 103
ABSTRACT 110
〈표 1〉 전통적 마케팅과 체험마케팅 특성 비교 30
〈표 2〉 설문지 구성 57
〈표 3〉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58
〈표 4〉 자료 분석 방법 59
〈표 5〉 인구통계학적 특성 61
〈표 6〉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이용 및 구매 실태 63
〈표 7〉 스마트폰을 통한 1회 평균 화장품 구매 금액 64
〈표 8〉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을 활용한 화장품 체험마케팅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66
〈표 9〉 브랜드 태도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68
〈표 10〉 브랜드 충성도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69
〈표 11〉 구매의도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70
〈표 12〉 전체변수 상관관계 분석 71
〈표 13〉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을 활용한 화장품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73
〈표 14〉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을 활용한 화장품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76
〈표 15〉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을 활용한 화장품 체험마케팅이 구매의도... 79
〈표 16〉 브랜드 태도의 매개효과 검정 82
〈표 17〉 브랜드 충성도의 매개효과 검정 84
(그림 1) 모바일 메신저 사용현황 19
(그림 2) 카카오페이 21
(그림 3) 삼성페이 21
(그림 4) 메이크업플러스 23
(그림 5) 스노우 23
(그림 6) 뷰티플러스 23
(그림 7) 화장품 리뷰 애플리케이션 24
(그림 8) 화장품 브랜드 애플리케이션 25
(그림 9) 라로슈포제 마이 UV 패치 26
(그림 10) 스매쉬박스 쉐이프매터스 팔레트 27
(그림 11) 케라스타즈 헤어코치 27
(그림 12) 네이버 뷰티윈도 32
(그림 13) 반디 캐시미어 컬렉션 32
(그림 14) 라네즈 핑거 그래픽 라이너 33
(그림 15) 마리끌레르 유투브 33
(그림 16) SK2 캠페인 35
(그림 17) 이니스프리 홀리데이 컬렉션 35
(그림 18) 컬러스 37
(그림 19) 화해쇼핑 37
(그림 20) 연구모형 54
(그림 21) 매개효과 분석결과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