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변화된 소비형태를 나타내는 새로운 단어가 생겨나고 있다. 가격은 물론이고 만족도 추구하는 가심비소비, 비용보다 불안정한 환경에 대한 안정감을 찾기 위한 위안 소비,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표현하기 위한 굿즈소비, 끊임없이 아끼다가 한순간 스트레스해소를 위해 소비하는 탕진소비, 소소하게 즐길 수 있는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위한 소확행 등의 신조어에서 기존의 소비형태와 달리 개개인의 가치와 감성을 표현하는 가치소비로 변화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가치소비가 점포선택과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하여 고객의 소비심리를 이해하고 미용 산업 현장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며 미용 산업의 긍정적 발전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및 경기 지역의 미용실을 이용하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배부하여 수거된 설문지를 가지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은 SPSS 21.0을 사용하였으며, 사용된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치소비, 점포선택, 이용만족도의 각각의 요인을 분석한 결과, 가치소비는 합리적, 윤리적, 가시적, 충동적의 4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고 점포선택은 편리시설, 시스템, 디자이너 역량, 브랜드의 4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이용만족도는 서비스, 가격, 환경, 기술의 4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가치소비가 점포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합리적 가치소비, 가시적 가치소비는 점포선택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치소비가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가시적 가치소비와 충동적 가치소비가 이용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점포선택이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시스템 점포선택과 브랜드 점포선택이 이용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개개인의 가치관을 반영한 소비는 점포선택과 이용만족도에 일부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소비자로 하여금 미용실을 방문하게 하고 그 이후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타깃이 되는 소비자의 소비 가치관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실행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의 다양한 소비가치관이 다양한 소비패턴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보여주며 이에 따라 미용실이 추구해야 할 방향을 정할 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가치소비가 점포선택과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관련 연구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을 기대하고 소비유형에 따른 점포운영방식과 중점적인 마케팅 전략을 정립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앞으로의 미용산업에서는 모든 고객의 가치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투웨이 경영 그이상의 복합미용실 또는 한 가지 가치에 특화된 전문미용실이 경쟁우위를 차지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미용실 오픈이나 리뉴얼시 체계적인 타겟팅 선정과 마케팅시스템 도입이 필요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