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가설 20
3. 용어의 정의 21
가. 성인여성 21
나. 기초화장품 21
제2장 이론적 배경 22
1. TV홈쇼핑 쇼 호스트 22
가. TV홈쇼핑 22
나. 쇼 호스트 24
2. 기초화장품 유통채널 31
가. 유통채널 개념 31
나. 기초화장품 유통채널 종류 32
3. 기초화장품 35
가. 기초화장품 개념 35
나. 기초화장품의 사용목적 35
다. 기초화장품의 종류 36
4. 구매 후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 40
가. 구매 후 만족도 40
나. 재구매 의도 42
제3장 연구방법 44
1. 연구대상자 44
2. 연구도구 45
3.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48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49
1. 일반적 특성 49
2. TV홈쇼핑 통한 화장품 활용 구매 실태 51
가. TV홈쇼핑 이용특성 51
나. TV홈쇼핑을 통한 화장품 구매실태 53
다. 화장품을 구매하는 동기 55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TV홈쇼핑 이용특성 및 구매실태 차이 56
가. 학력에 따른 TV홈쇼핑 이용특성 및 구매실태 차이 56
나. 직업에 따른 TV홈쇼핑 이용특성 및 구매실태 차이 61
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쇼 호스트 특성 차이 67
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 후 만족도, 재구매 의도 차이 69
4. 상관관계분석 71
5.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73
가. 쇼 호스트의 특성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74
나. 구매 후 만족도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76
다. 재구매 의도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78
6. 쇼 호스트의 특성이 성인 여성의 기초화장품 구매 후 만족도(제품,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9
가. TV홈쇼핑 쇼 호스트의 특성이 성인여성의 기초화장품 구매 후 제품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9
나. TV홈쇼핑 쇼 호스트의 특성이 성인여성의 기초화장품 구매 후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1
7. 기초화장품 구매 후 만족도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83
제5장 요약 및 결론 85
참고문헌 88
부록 94
ABSTRACT 101
〈표 1〉 정보원의 공신력 구성 29
〈표 2〉 TV홈쇼핑 쇼 호스트에 대한 선행 연구 30
〈표 3〉 유통 경로 31
〈표 4〉 세안 화장품의 종류 37
〈표 5〉 구매 후 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 41
〈표 6〉 재구매 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43
〈표 7〉 설문지 구성 47
〈표 8〉 일반적 특성 50
〈표 9〉 TV홈쇼핑 이용특성 52
〈표 10〉 TV홈쇼핑을 통한 화장품 구매실태 54
〈표 11〉 화장품을 구매하는 동기 55
〈표 12〉 학력에 따른 TV홈쇼핑 이용특성 및 구매실태 차이-① 57
〈표 13〉 학력에 따른 TV홈쇼핑 이용특성 및 구매실태 차이-② 58
〈표 14〉 학력에 따른 TV홈쇼핑 이용특성 및 구매실태 차이-③ 59
〈표 15〉 학력에 따른 TV홈쇼핑 이용특성 및 구매실태 차이-④ 60
〈표 16〉 직업에 따른 TV홈쇼핑 이용특성 및 구매실태 차이-ⓛ 63
〈표 17〉 직업에 따른 TV홈쇼핑 이용특성 및 구매실태 차이-② 64
〈표 18〉 직업에 따른 TV홈쇼핑 이용특성 및 구매실태 차이-③ 65
〈표 19〉 직업에 따른 TV홈쇼핑 이용특성 및 구매실태 차이-④ 66
〈표 20〉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쇼 호스트 특성 차이 68
〈표 2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 후 만족도, 재구매 의도 차이 70
〈표 22〉 상관관계분석 72
〈표 23〉 쇼 호스트의 특성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75
〈표 24〉 구매 후 만족도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77
〈표 25〉 재구매 의도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78
〈표 26〉 TV홈쇼핑 쇼 호스트의 특성이 기초화장품 구매 후 제품 만족도... 80
〈표 27〉 TV홈쇼핑 쇼 호스트의 특성이 성인여성의 기초화장품 구매 후 서... 82
〈표 28〉 기초 화장품 구매 후 만족도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84
(그림 1) 연구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