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용어의 정의 15
1) 서비스스케이프 15
2) 뷰티종사자 15
3) 조직유효성 16
4) 고객행동의도인식 16
5) 고객지향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1. 서비스스케이프 18
2. 서비스스케이프의 구성요소 20
3. 뷰티종사자 22
4. 조직유효성 24
5. 고객행동의도 인식 27
6. 고객지향성 29
제3장 연구방법 32
1. 연구모형 32
2. 연구문제 33
3.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34
4. 연구도구 및 내용 35
5.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38
제4장 연구결과 39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1
1)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2
2) 조직유효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4
3) 고객행동의도 인식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6
4) 고객지향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7
3. 기술통계적 분석 48
1) 서비스스케이프 48
2) 조직 유효성 52
3) 고객행동의도 인식 56
4) 고객지향성 60
4. 서비스스케이프와 뷰티 종사자의 조직유효성, 고객 행동의도인식, 고객지향성의 상관관계 검증 64
5. 서비스스케이프가 뷰티종사자의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66
1) 서비스스케이프가 뷰티종사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66
2) 서비스스케이프가 뷰티종사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68
3) 서비스스케이프가 뷰티종사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70
4) 서비스스케이프가 뷰티종사자의 조직행동에 미치는 영향 71
6. 서비스스케이프가 뷰티 종사자의 고객행동의도 인식에 미치는 영향 72
1) 서비스스케이프가 뷰티종사자의 재이용의도 인식에 미치는 영향 72
2) 서비스스케이프가 뷰티종사자의 추천의도 인식에 미치는 영향 74
3) 서비스스케이프가 뷰티종사자의 충성도 인식에 미치는 영향 75
7. 서비스스케이프가 뷰티종사자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76
1) 서비스스케이프가 뷰티종사자의 고객욕구파악에 미치는 영향 76
2) 서비스스케이프가 뷰티종사자의 고객욕구충족에 미치는 영향 78
3) 서비스스케이프가 뷰티종사자의 서비스제공욕구에 미치는 영향 80
제5장 결론 81
참고문헌 84
부록 92
ABSTRACT 98
〈표 1〉 서비스스케이프에 관한 선행연구 19
〈표 2〉 서비스스케이프의 구성요소에 관한 선행연구 21
〈표 3〉 뷰티종사자에 관한 선행연구 23
〈표 4〉 조직유효성에 관한 선행연구 26
〈표 5〉 고객행동의도인식에 관한 선행연구 28
〈표 6〉 고객지향성에 관한 선행연구 31
〈표 7〉 설문지 구성 37
〈표 8〉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0
〈표 9〉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3
〈표 10〉 조직유효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5
〈표 11〉 고객행동의도 인식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46
〈표 12〉 고객지향성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47
〈표 13〉 전반적인 서비스스케이프 48
〈표 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스케이프 차이 51
〈표 15〉 전반적인 조직유효성 52
〈표 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조직유효성 차이 55
〈표 17〉 전반적인 고객행동의도 인식 56
〈표 18〉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고객행동의도 인식 차이 59
〈표 19〉 전반적인 고객지향성 60
〈표 20〉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고객지향성 차이 63
〈표 21〉 서비스스케이프와 뷰티종사자의 조직유효성, 고객행동의도 인식, 고객지향성의 상관관계 65
〈표 22〉 서비스스케이프가 뷰티종사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67
〈표 23〉 서비스스케이프가 뷰티종사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69
〈표 24〉 서비스스케이프가 뷰티종사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70
〈표 25〉 서비스스케이프가 뷰티종사자의 조직행동에 미치는 영향 71
〈표 26〉 서비스스케이프가 뷰티종사자의 재이용의도 인식에 미치는 영향 73
〈표 27〉 서비스스케이프가 뷰티종사자의 추천의도 인식에 미치는 영향 74
〈표 28〉 서비스스케이프가 뷰티종사자의 충성도 인식에 미치는 영향 75
〈표 29〉 서비스스케이프가 뷰티종사자의 고객욕구파악에 미치는 영향 77
〈표 30〉 서비스스케이프가 뷰티종사자의 고객욕구충족에 미치는 영향 79
〈표 31〉 서비스스케이프가 뷰티종사자의 서비스제공욕구에 미치는 영향 80
(그림 1) 연구모형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