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용어 정의 16
1) 뷰티종사자 16
2) 가치관 16
3) 회복탄력성 17
4) 직무몰입 17
5) 고객지향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1. 뷰티종사자(Beauty workers) 19
2. 가치관(Sense of Values) 21
3. 회복탄력성(Resilience) 24
4. 직무몰입(Job Engagement) 26
5. 고객지향성(Customer' Orientation) 28
제3장 연구방법 31
1.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31
1) 연구모형 31
2) 연구문제 32
2.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33
3. 연구도구 및 내용 3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2) 가치관 34
3) 회복탄력성 34
4) 직무몰입 35
5) 고객지향성 35
4.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37
제4장 연구결과 38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2.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 및 신뢰도 검증 40
1) 가치관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1
2) 회복탄력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3
3) 직무몰입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5
4) 고객지향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6
3. 기술통계적 분석 47
1) 뷰티종사자의 가치관 47
2) 회복탄력성 50
3) 직무몰입 53
4) 고객지향성 56
4. 뷰티종사자의 가치관과 회복탄력성, 직무몰입, 고객지향성의 상관관계 58
5.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60
1)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정서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60
2)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충동통제력에 미치는 영향 61
3)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낙관성에 미치는 영향 62
4)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원인분석력에 미치는 영향 63
5)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64
6)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5
7)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적극적 도전성에 미치는 영향 66
6.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67
1)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직무만족감에 미치는 영향 67
2)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직무성취감에 미치는 영향 68
3)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직무책임감에 미치는 영향 69
4)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직무애착에 미치는 영향 70
7.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71
1)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 71
2)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반응성에 미치는 영향 72
3)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유형성에 미치는 영향 73
4)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공감성에 미치는 영향 74
제5장 논의 75
제6장 결론 79
참고문헌 83
부록 91
ABSTRACT 99
〈표 1〉 뷰티종사자에 관한 선행 연구 20
〈표 2〉 가치관에 관한 선행 연구 23
〈표 3〉 회복탄력성에 관한 선행 연구 25
〈표 4〉 직무몰입에 관한 선행 연구 27
〈표 5〉 고객지향성에 관한 선행 연구 30
〈표 6〉 설문지 구성 36
〈표 7〉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표 8〉 가치관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2
〈표 9〉 회복탄력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3
〈표 10〉 직무몰입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5
〈표 11〉 고객지향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6
〈표 12〉 전반적인 가치관 47
〈표 1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가치관 차이 49
〈표 14〉 전반적인 회복탄력성 50
〈표 1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회복탄력성 차이 52
〈표 16〉 전반적인 직무몰입 53
〈표 1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몰입 차이 55
〈표 18〉 전반적인 고객지향성 56
〈표 1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고객지향성 차이 57
〈표 20〉 뷰티종사자의 가치관과 회복탄력성, 직무몰입, 고객지향성의 상관관계 59
〈표 21〉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정서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60
〈표 22〉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충동통제력에 미치는 영향 61
〈표 23〉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낙관성에 미치는 영향 62
〈표 24〉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원인분석력에 미치는 영향 63
〈표 25〉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64
〈표 26〉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5
〈표 21〉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적극적 도전성에 미치는 영향 66
〈표 28〉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직무만족감에 미치는 영향 67
〈표 29〉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직무성취감에 미치는 영향 68
〈표 30〉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직무책임감에 미치는 영향 69
〈표 31〉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직무애착에 미치는 영향 70
〈표 32〉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 71
〈표 33〉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반응성에 미치는 영향 72
〈표 34〉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유형성에 미치는 영향 73
〈표 35〉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공감성에 미치는 영향 74
(그림 1) 연구모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