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개인은 여러 방면에 있어서 능력을 떨쳐 업무를 행하여야 하고 집단 내의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 역시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중요한 역할이 되어가고 있다. 이와 같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뷰티종사자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가치관과 같은 심리적 변수의 고찰이 필요하며 가치관 유형이 회복탄력성, 직무몰입,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을 조사하고 가치관이 회복탄력성, 직무몰입,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뷰티서비스산업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검증을 위해 서울·수도권 지역의 뷰티종사자를 대상으로 2018년 3월 14일부터 4월 11일까지 29일간 설문지 총 410부를 배포하여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의 설문지 22부를 제외한 388부가 최종적으로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으며, 통계프로그램 SPSS 21.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이 사용되었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은 '관계형성형'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감성취향형', '자아성취형', '물질지향형', '실용지향형' 순으로 나타났으며, '타인의식형'은 상대적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피부 직업 특성상 고객과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것이 투영된 결과라 할 수 있다.
둘째, 회복탄력성은 '낙관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자기효능감', '원인분석력', '적극적 도전성', '충동통제력', '공감능력', '정서조절력'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회복탄력성에서 낙관성이 가장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뷰티종사자들은 앞으로 좋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긍정적인 희망과 지신의 실패를 극복할 수 있다는 믿음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직무몰입은 '직무만족감'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직무성취감', '직무책임감', '직무애착'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요하는 뷰티종사자는 직무에 대한 몰입이 높고 그것이 직무만족감으로 이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고객지향성은 '유형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신뢰성', '반응성', '공감성'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뷰티종사자는 근무지에 속한다는 생각을 갖고 청결과 이용편의 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뷰티종사자의 가치관이 회복탄력성, 직무몰입, 고객지향성에 대해 알아본 것으로 현재 많은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던 분야로서 의의가 있다.
이와 같이 경영자와 관리자는 뷰티서비스산업의 가장 중요한 인적자원인 뷰티종사자의 성공적인 직무수행과 전문성을 충족시키는 자료로 활용하여 체계적이며 합리적 인적관리를 통해 앞으로의 뷰티서비스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