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3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방법 및 내용 23
II. 이론적 배경 25
1. 고려청자에 대한 일반적 고찰 25
1) 고려청자의 개념 25
2) 고려청자의 역사 27
3) 고려청자의 종류 30
4) 고려청자의 조형요소 36
5) 고려청자의 문양요소 44
6) 고려청자를 응용한 디자인 사례 47
2. 업스타일 디자인의 이론적 고찰 52
1) 업스타일 디자인의 정의 52
2) 업스타일 디자인 구성 요소 54
3) 업스타일 디자인 구성 원리 59
4) 업스타일 디자인의 표현기법 61
III. 작품 디자인 연구 64
1. 작품 디자인 기획 64
2. 작품 디자인 개요 71
3. 작품 I - 외유내강(外柔內剛) 72
1) 제작 의도 72
2) 작품 I의 제작 과정 75
3) 작품 I의 완성 작품 76
4. 작품 II - 오랜 아름다움 77
1) 제작 의도 77
2) 작품 II의 제작 과정 80
3) 작품 II의 완성 작품 81
5. 작품 III - 고혹(蠱惑)의 향기 82
1) 제작 의도 82
2) 작품 III의 제작 과정 85
3) 작품 III의 완성 작품 86
6. 작품 IV - 연결(連結)의 미학 87
1) 제작 의도 87
2) 작품 IV의 제작 과정 90
3) 작품 IV의 완성 작품 91
7. 작품 V - 공즉만 만즉공(空卽滿 滿卽空) 92
1) 제작 의도 92
2) 작품 V의 제작 과정 95
3) 작품 V의 완성 작품 96
8. 작품 VI - 의미를 그리다 97
1) 제작 의도 97
2) 작품 VI의 제작 과정 100
3) 작품 VI의 완성 작품 101
9. 작품 VII - 구름이 닿을 곳 102
1) 제작 의도 102
2) 작품 VII의 제작 과정 105
3) 작품 VII의 완성 작품 106
10. 작품 VIII - 순환(循環) 107
1) 제작 의도 107
2) 작품 VIII의 제작 과정 110
3) 작품 VIII의 완성 작품 111
IV. 결론 및 제언 114
참고문헌 118
ABSTRACT 124
〈표 1〉 고려청자의 종류 35
〈표 2〉 용도별로 분류한 고려청자의 기형 37
〈표 3〉 고려청자의 다양한 색의 종류 44
〈표 4〉 고려청자의 문양 45
〈표 5〉 업스타일 디자인의 형태 분류 56
〈표 6〉 업스타일 디자인의 언엑티베이티드한 질감 57
〈표 7〉 업스타일 디자인의 엑티베이티드한 질감 57
〈표 8〉 업스타일 디자인의 6가지 표현기법 63
〈표 9〉 모티브의 구성방법 66
〈표 10〉 모티브 도식 67
〈표 11〉 색채계획 69
〈표 12〉 사용 재료 및 도구 70
〈표 13〉 고려청자를 응용한 업스타일 디자인 개요표 71
〈표 14〉 작품 I - 외유내강(外柔內剛)의 디자인 기획표 74
〈표 15〉 작품 I - 외유내강(外柔內剛)의 제작 과정 75
〈표 16〉 작품 I - 외유내강(外柔內剛)의 완성 작품 76
〈표 17〉 작품 II - 오랜 아름다움의 디자인 기획표 79
〈표 18〉 작품 II - 오랜 아름다움의 제작 과정 80
〈표 19〉 작줌 II - 오랜 아름다움의 완성 작품 81
〈표 20〉 작품 III - 고혹의 향기의 디자인 기획표 84
〈표 21〉 작품 III - 고혹의 향기의 제작 과정 85
〈표 22〉 작품 III - 고혹의 향기의 완성 작품 86
〈표 23〉 작품 IV - 연결의 미학의 디자인 기획표 89
〈표 24〉 작품 IV - 연결의 미학의 제작 과정 90
〈표 25〉 작품 IV - 연결의 미학의 완성 작품 91
〈표 26〉 작품 V - 공즉만 만즉공(空卽滿 滿卽空)의 디자인 기획 94
〈표 27〉 작품 V - 공즉만 만즉공(空卽滿 滿卽空)의 제작 과정 95
〈표 28〉 작품 V - 공즉만 만즉공(空卽滿 滿卽空)의 완성 작품 96
〈표 29〉 작품 VI - 의미를 그리다의 디자인 기획표 99
〈표 30〉 작품 VI - 의미를 그리다의 제작 과정 100
〈표 31〉 작품 VI - 의미를 그리다의 완성 작품 101
〈표 32〉 작품 VII - 구름이 닿을 곳의 디자인 기획표 104
〈표 33〉 작품 VII - 구름이 닿을 곳의 제작 과정 105
〈표 34〉 작품 VII - 구름이 닿을 곳의 완성 작품 106
〈표 35〉 작품 VIII - 순환(循環)의 디자인 기획표 109
〈표 36〉 작품 VIII - 순환(循環)의 제작 과정 110
〈표 37〉 작품 VIII - 순환(循環)의 완성 작품 111
〈표 38〉 고려청자를 응용한 업스타일 디자인 연구 도표 112
(그림 1) 연구의 구성 24
(그림 2) 소문청자 40
(그림 3) 양각청자 40
(그림 4) 투각청자 40
(그림 5) 상형청자 40
(그림 6) 청자음각오이넝쿨무늬주전자 41
(그림 7) 청자상감국화넝쿨무늬완 41
(그림 8) 청자상감국화무늬조롱박모양작은병 41
(그림 9) 청자상감국화무늬병 41
(그림 10) 고려청자의 질감의 형태 42
(그림 11) 청자상감운학문매병을 응용한 원피스 디자인 48
(그림 12) 청자상감국화당초문합을 응용한 코트 디자인 48
(그림 13) 청자상감모란문항아리를 응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인 48
(그림 14) 운학문이 시문된 약장 49
(그림 15) 칠보문양이 시문된 조명등 49
(그림 16) 청자 티포트 50
(그림 17) 청자국화문이중투각호 50
(그림 18) 청자다면주병세트 50
(그림 19) 청자상감모란문병 50
(그림 20) 청자칠보무늬향로를 응용한 한지헤어아트 51
(그림 21) 청자양각죽절문병 74
(그림 22) 청자복숭아모양연적 79
(그림 23) 청각투각칠보무늬향로 84
(그림 24) 청자음각모란당초문과형주자 89
(그림 25) 청자상감연당초문주자 94
(그림 26) 청자상감퇴화초화문표형주자 및 승반 99
(그림 27) 청자음각연화문매병 104
(그림 28) 청자양각초화문잔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