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문제 20
3. 연구범위 및 구성 21
4. 연구모형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3
1. 헤어컬러 23
1) 헤어컬러의 개념 23
2) 헤어컬러의 역사 24
3) 헤어컬러의 종류 26
2. 헤어컬러 이미지 27
3. 자아해석 성향 31
1) 자아해석의 개념 31
2) 의존적 자아해석 33
3) 독립적 자아해석 35
4. 소비자 혁신성향 37
5. 선행연구 분석 39
1) 헤어컬러 선행연구 39
2) 자아해석 선행연구 43
3) 소비자 혁신성향 선행연구 47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51
1. 조사대상자 및 설문조사 51
2. 측정도구의 구성 53
3. 통계분석 방법 55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56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6
2. 조사대상자의 모발염색 이용행동 특성 58
3. 주요 변인들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62
1) 헤어컬러 이미지 요인분석 62
2) 선호컬러에 대한 헤어컬러 이미지 64
3) 의존적 자아해석 요인분석 68
4) 독립적 자아해석 요인분석 69
5) 소비자 혁신성향 요인분석 70
6) 컬러선택 태도의 요인분석 71
4. 의존적 자아해석, 헤어컬러 이미지와 헤어컬러 선택 태도와의 관계 72
5. 독립적 자아해석, 헤어컬러 이미지와 해어컬러 선택 태도와의 관계 74
6. 소비자 혁신성향, 헤어컬러 이미지와 헤어컬러 선택 태도와의 관계 76
제5장 결론 및 제언 78
참고문헌 85
부록 96
ABSTRACT 104
〈표 1〉 헤어컬러의 역사 24
〈표 2〉 헤어컬러의 종류 26
〈표 3〉 독립적, 의존적 자아의 비교 36
〈표 4〉 헤어컬러 선행연구 42
〈표 5〉 자아해석 선행연구 45
〈표 6〉 소비자 혁신성향 선행 연구 50
〈표 7〉 조사 표본 52
〈표 8〉 측정도구 문항의 내용과 출처 54
〈표 9〉 분석 내용 및 분석방법 55
〈표 10〉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표 11〉 모발 이용행동 특성 60
〈표 12〉 헤어컬러 이미지의 요인분석 63
〈표 13〉 의존적 자아해석의 요인분석 68
〈표 14〉 독립적 자아해석의 요인분석 69
〈표 15〉 소비자 혁신성향의 요인분석 70
〈표 16〉 컬러선택 태도의 요인분석 71
〈표 17〉 선호컬러에 대한 의존적 자아해석의 평균과 표준편차 73
〈표 18〉 선호컬러에 대한 의존적 자아해석에 따른 컬러선택 태도의 이원변량분석 73
〈표 19〉 선호컬러에 대한 독립적 자아해석의 평균과 표준편차 75
〈표 20〉 선호컬러에 대한 독립적 자아해석에 따른 컬러선택 태도의 이원변량분석 75
〈표 21〉 선호컬러에 대한 소비자 혁신성향의 평균과 표준편차 77
〈표 22〉 선호컬러에 대한 소비자 혁신성향에 따른 컬러선택 태도의 이원변량분석 77
(그림 1) 연구의 체계 21
(그림 2) 연구모형 22
(그림 3) 선호컬러에 대한 헤어컬러 이미지의 대응일치 분석 64
(그림 4) 컬러선택태도에 대한 선호컬러와 의존적 자아해석의 상호작용효과 73
(그림 5) 컬러선택태도에 대한 선호컬러와 독립적 자아해석의 상호작용효과 75
(그림 6) 컬러선택태도에 대한 선호컬러와 소비자 혁신성향의 상호작용효과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