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경제 성장으로 고객의 삶의 질이 높아짐에 따라 헤어살롱 산업은 고객 만족을 높이기 위한 치열한 경영 전략으로 시장이 형성되는 시점이다. 헤어살롱은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단순한 서비스로 접근하여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경영 전략으로 헤어 살롱만의 서비스 이미지를 구축하여 서비스 한다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 밀접한 영향을 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을 대상으로 가격이미지 요인과 전문성, 서비스태도, 고객유효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고객들이 직접 선택하고 판단하여 가격이미지에 따른 변화가 미용종사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전문적인 의식과 전문적인 디자이너의 소양을 기반으로 헤어살롱 발전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조사 방법으로는 서울, 경기 지역 헤어 살롱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을 통해 조사한 후 총 519부의 설문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고, 통계 프로그램 SPSS 22.0을 사용하여 빈도, 요인, 신뢰도, 상관관계,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가격이미지, 전문성, 서비스태도, 고객유효성의 타당도, 신뢰도 분석을 통하여 요인분석을 한 결과, 가격이미지는 '일치성', '실용성'의 두 가지 요인이 도출되었고, 전문성은 '의식적측면', '표면적측면' 두 가지 요인이 도출 되었으며, 서비스태도는 '환경성', '신뢰성'의 두 가지 요인이 고객유효성은 '고객만족', '재방문의사', '구전의도'의 세 가지 요인이 도출 되었다.
둘째, 가격이미지가 서비스태도의 하위요인인 환경성과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가격이미지의 일치성요인에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이미지의 하위요인인 실용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전문성이 서비스태도의 하위요인인 환경성과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전문성이 환경성과 신뢰성 요인에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격이미지가 고객유효성의 하위요인인 고객만족, 재방문의사, 구전의도 요인에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유효성의 하위요인인 고객만족과 재방문의사 요인은 가격이미지의 하위요인인 실용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구전의도 두 요인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전문성이 고객유효성의 하위요인인 고객만족, 재방문의사, 구전의도 요인에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서비스태도가 고객유효성의 하위요인인 고객만족, 재방문의사, 구전의도 요인에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을 종합해보면 헤어살롱의 가격이미지는 고객들에게 헤어살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디자이너의 이미지로 헤어살롱의 분위기와 스타일을 통해 이미지가 결정되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헤어살롱의 가치와 수준을 높여 매출증대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육과 최신 트랜드를 숙지한 전문적인 태도를 갖춘 헤어살롱의 경영자와 종사자들의 통일성 있는 서비스 접객을 통한 적절한 가격이미지를 구축하면 기존고객과 신규고객이 증가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