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3
2. 연구방법 및 내용 15
II. 이론적 배경 17
1. 꽃의 개요 17
1) 꽃의 정의 17
2) 꽃을 응용한 작품들 18
2. 알폰스 무하와 그의 예술작품 25
1) 알폰스 무하 생애 25
2) 본 연구의 모티브로 활용한 알폰스 무하의 예술작품 33
3. 업스타일의 개념 및 기본법칙 39
1) 업스타일 개념 39
2) 디자인 기본법칙 40
III. 작품 제작 43
1. 사계작품 44
1) 작품 I (봄) 44
2) 작품 II (여름) 50
3) 작품 III 가을 56
4) 작품 IV 겨울 61
2. 네 가지의 꽃 작품 67
1) 작품 V 카네이션 67
2) 작품 VI 백합 73
3) 작품 VII 장미 78
4) 작품 VIII 아이리스 84
IV. 결론 및 제언 89
참고문헌 93
ABSTRACT 99
〈표 1〉 업스타일 디자인 법칙 42
〈표 2〉 작품 I의 모티브 45
〈표 3〉 작품 I 제작과정 46
〈표 4〉 작품 II 완성 작품 49
〈표 5〉 작품 II의 모티브 51
〈표 6〉 작품 II 제작과정 52
〈표 7〉 작품 II 완성 작품 55
〈표 8〉 작품 III의 모티브 57
〈표 9〉 작품 III 제작과정 58
〈표 10〉 작품 III 완성작품 60
〈표 11〉 작품 IV의 모티브 62
〈표 12〉 작품 IV 제작 과정 63
〈표 13〉 작품 IV 완성작품 66
〈표 14〉 작품 V의 모티브 68
〈표 15〉 작품 V 제작과정 69
〈표 16〉 작품 V 완성작품 72
〈표 17〉 작품 VI의 모티브 74
〈표 18〉 작품 VI 제작과정 75
〈표 19〉 작품 VI 완성작품 77
〈표 20〉 작품 VII의 모티브 79
〈표 21〉 작품 VII 제작과정 80
〈표 22〉 작품 VII 완성작품 83
〈표 23〉 작품 VIII의 모티브 85
〈표 24〉 작품 VIII 제작과정 86
〈표 25〉 작품 VIII 완성작품 88
(그림 1) 은방울 19
(그림 2) 할미꽃 19
(그림 3) 변산 바람꽃 19
(그림 4) 처녀치마 19
(그림 5) 초롱꽃 20
(그림 6) 메꽃 20
(그림 7) 목걸이 21
(그림 8) 목걸이 반지 21
(그림 9) 달맞이꽃 팬던트 21
(그림 10) 달맞이꽃 팔찌 21
(그림 11) 민들레 목걸이 21
(그림 12) 민들레 브로치 21
(그림 13) 다알리아 브로치 22
(그림 14) 다알리아 반지 22
(그림 15) 연화문양 22
(그림 16) 국화문양 22
(그림 17) 제비꽃 23
(그림 18) 민들레 23
(그림 19) 참나리 23
(그림 20) 희망과행복 24
(그림 21) 성숙한 여성 24
(그림 22) 순수 24
(그림 23) 순결 24
(그림 24) 몽환적 24
(그림 25) 고뇌 24
(그림 26) 알폰스 무하(1860.07.24.~1939.07.14.) 25
(그림 27) 알폰스무하의 대표작품 지스몬다(1895) 27
(그림 28) 백합의 사라 베르나르(1896) 28
(그림 29) 황도 12궁 달력 장식 패널. 알폰스 무하(1896) 28
(그림 30) 알폰스무하 '사계작품',(1896) 29
(그림 31) 과일과 꽃.1897년 30
(그림 32) 네 가지 예술 춤, 그림, 시, 음악(1898) 30
(그림 33) 알폰스 무하 '네 가지의 꽃'(1899) 31
(그림 34) 알폰스 무하'보석'작품(1900) 31
(그림 35) 알폰스 무하'별'작품(1902) 32
(그림 36) 또 다른 사계절 시리즈. 1900년 33
(그림 37) 알폰스무하작품 '사계'중 봄 34
(그림 38) 알폰스 무하 작품 사계 중 '여름' 34
(그림 39) 알폰스무하작품 사계 중 '가을' 35
(그림 40) 알폰스 무하작품 사계 중 '겨울' 35
(그림 41) 네 가지의 꽃 중 '카네이션' 36
(그림 42) 네 가지의 꽃 중 '백합' 37
(그림 43) 알폰스 무하 작품 네 가지의 꽃 중 '장미' 37
(그림 44) 알폰스 무하 작품 네 가지의 꽃 중'아이리스'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