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II. 이론적 배경 18
1. SNS 18
1) SNS의 개념 18
2) SNS의 특성 21
3) SNS와 뷰티서비스 23
2. 정보특성 26
1) 구전의 개념 26
2) 온라인 구전 27
3. 정보수용태도 30
1) 정보수용태도의 개념 30
2) 온라인 구전정보의 수용 30
4. 재구매 의도 32
1) 재구매의 정의 32
2) 이용만족 33
III.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5
2. 측정도구 및 자료 분석 36
1) 측정도구 36
2) 자료 분석 38
3. 연구문제 39
4. 연구모형 41
IV. 연구 결과 42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42
1) 인구 통계적 특성 42
2) SNS 사용현황 44
2. SNS 정보특성, 정보수용태도, 재구매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48
1) SNS 정보특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49
2) 정보수용태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51
3) 재구매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53
3. 각 변수들의 상관관계 검증 54
4. 이용 동기에 따른 SNS 정보특성, 정보수용태도, 재구매의도 56
1) SNS 정보특성, 정보수용태도, 재구매의도의 기술통계 분석 56
2) 이용 동기에 따른 SNS 정보특성, 정보수용태도, 재구매의도 58
5. SNS 정보특성이 정보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62
1) SNS 정보특성이 구전공유에 미치는 영향 62
2) SNS 정보특성이 구전수용에 미치는 영향 64
3) SNS 정보특성이 구전확산에 미치는 영향 66
6. SNS 정보특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8
7. 정보수용태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70
V. 결론 72
참고문헌 77
부록 84
ABSTRACT 90
〈Table 1〉 Concept of SNS 20
〈Table 2〉 Characteristics of SNS 22
〈Table 3〉 Change of Marketing Paradigm 25
〈Table 4〉 A Precedent study on Online Word of Mouth 29
〈Table 5〉 Factors Influencing on the Satisfaction of customer 34
〈Table 6〉 Samples of Survey 35
〈Table 7〉 Measurement Tools 36
〈Table 8〉 Demographic Characteristics 43
〈Table 9〉 Status of SNS Usage 1 45
〈Table 10〉 SNS Status of SNS Usage 2 (Multiple Responses) 47
〈Table 11〉 Dimensions of SNS Information Characteristics 50
〈Table 12〉 Dimensions of SNS Information Acceptance Attitude 52
〈Table 13〉 Dimensions of Repurchase Intention 53
〈Table 14〉 Correlation Test among Variables 55
〈Table 15〉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of SNS Information Characteristics 56
〈Table 16〉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of Information Acceptance Attitude 57
〈Table 17〉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of Repurchase Intention 57
〈Table 18〉 Differences of SNS Information Characteristics according... 59
〈Table 19〉 Differences of Information Acceptance Attitude according... 60
〈Table 20〉 Differences of Repurchase Intention according to Use Motivation 61
〈Table 21〉 The Influence of SNS Information Characteristics on Oral Sharing 63
〈Table 22〉 The Influence of SNS Information Characteristics on Oral Acceptance 65
〈Table 23〉 The Influence of SNS Information Characteristics on Oral Spread 67
〈Table 24〉 The Influence of SNS Information Characteristics on... 69
〈Table 25〉 The Influence of Information Acceptance Attitude on... 71
(Figure 1) Trend of Media Service Usage Rate in 2011-2015 14
(Figure 2) Research Model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