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의 발달로 SNS상의 정보교류범위가 확대되면서 뷰티 분야 마케팅 전략도 고객과 디자이너간의 SNS를 통한 소통으로 변화되고 있는데, SNS 정보 활용 능력이 헤어 디자이너에게는 매출증대를 위한 인터넷 홍보 능력으로, 뷰티서비스 구매자들에게는 정보수용의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SNS를 통한 뷰티서비스의 정보특성과 소비자의 정보수용태도의 관계에 대해 통계·분석하였다.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재구매의도와의 연관관계까지 분석하여 뷰티서비스 종사자들의 고객창출과 매출증대를 위한 SNS마케팅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더불어 SNS를 이용하는 소비자에 대한 타 기업의 마케팅 전략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도 의의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조사방법으로는 서울, 세종 지역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총 330부의 설문지를 2017년 4월 10일부터 2017년 5월 3일까지 배포,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315부가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순차적으로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본 결과 '20대'의 '미혼', '전문대 졸업', '전문직'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월 평균 소득은 200만원에서 300만원 미만, 월 평균 뷰티 관리 비용은 10만원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SNS 사용현황으로 일평균 인터넷 사용시간은 3시간 이상, SNS 방문횟수는 10회 이상, 포스팅 및 댓글은 1회~5회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가장 많이 이용하는 SNS 채널로는 페이스북이, SNS 이용 동기로는 여가시간활용을 위해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SNS 댓글로 인한 방문 시 만족했다면 그 이유로는 디자이너의 기술이, 방문 시 불만족 이유로는 가격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SNS 구전정보를 통한 구매이유를 알아본 결과로는 실제후기가 좋아 보여서가, SNS 이용채널에 대해서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순으로 나타났다. 구전정보 경로로는 포스팅글과 게시글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SNS 정보특성의 하위요인인 유용성과 동의성은 구전공유 요인을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신뢰성은 모든 요인에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립성은 구전확산, 재구매의도를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SNS 사용특성 하위요인 중 유용성이 재구매의도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정보수용태도의 하위요인인 구전공유는 유용성, 동의성을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구전수용은 모든 요인에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전확산은 중립성을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수용태도 하위요인 중 구전확산이 재구매의도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재구매의도 요인은 중립성을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용성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셋째, 목적에 따른 SNS 정보특성의 통계 결과 유용성 요인과 동의성요인은 정보의 습득을 위해서가 높게 나타났으며 신뢰성과 중립성요인은 나를 표현하기 위해서가 높게 나타났다. 목적에 따른 정보수용태도의 통계 결과 하위요인인 구전공유와 구전수용은 모두 나를 표현하기 위해의 평균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목적에 따른 재구매의도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로는 정보의 습득을 위해의 평균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넷째, SNS 정보특성이 정보수용태도의 하위요인인 구전공유, 구전수용, 구전확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SNS정보특성이 구전공유에서는 중립성과 신뢰성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구전수용에서는 유용성, 신뢰성, 동의성, 중립성이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구전확산에서는 유용성과 신뢰성, 그리고 동의성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다섯째, SNS 정보특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재구매의도에는 유용성, 동의성, 신뢰성 변수가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중립성변수는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정보수용태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구전확산, 구전수용, 구전공유 변수가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는 뷰티서비스를 이용할 때 SNS의 구전정보를 정보수용태도로서 받아들이고 그 서비스가 소비자의 기대를 충족시켰을 때 그것은 재구매로 이어지며 동시에 또 다른 구전이 생성, 확산된다. 본 논문은 SNS의 정보특성과 정보수용태도, 재구매의도와의 관계를 파악해 SNS를 이용하는 소비자에 대한 기업과 개인의 고객창출과 매출상승에 도움을 두고자 하였다. 또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