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의 내용 및 구성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재교육의 개념과 목적 19
2. 미용재교육 기관 21
1) 프랜차이즈 교육기관 현황 21
2) 프랜차이즈 교육기관 교육프로그램 구성 25
3) 사설 재교육 기관현황 32
4) 사설 교육기관 교육프로그램 구성 33
3. 미용재교육 활용성 및 필요성 38
III. 연구방법 41
1.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41
1) 연구모형 41
2) 연구문제 42
2. 조사 및 분석방법 44
1) 연구방법 44
2) 측정도구 45
3) 자료의 분석방법 47
IV. 분석 결과 48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48
1) 인구 통계적 특성 48
2) 재교육 현황 50
2. 재교육 인식, 활용성, 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54
1) 재교육 인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55
2) 활용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57
3) 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58
3. 각 변수들의 상관관계 검증 60
4. 재교육 현황에 따른 재교육 인식, 활용성, 만족도 62
1) 재교육 인식, 활용성, 만족도의 기술통계 분석 62
2) 교육경험에 따른 재교육 인식 65
3) 재교육 필요성에 따른 재교육 인식, 활용성, 만족도 66
5. 교육기관에 따른 재교육 인식이 활용성에 미치는 영향 69
1) 프랜차이즈기관의 재교육 인식이 활용성에 미치는 영향 69
2) 사설기관의 재교육 인식이 활용성에 미치는 영향 72
6. 교육기관에 따른 재교육 인식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6
1) 프랜차이즈기관의 재교육 인식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6
2) 사설기관의 재교육 인식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0
7. 교육기관에 따른 재교육 활용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4
1) 프랜차이즈기관의 재교육 활용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4
2) 사설기관의 재교육 활용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7
V. 결론 91
참고문헌 96
부록 102
ABSTRACT 108
〈Table 1〉 Characteristics of Franchise 23
〈Table 2〉 Staff Course 28
〈Table 3〉 Designer Course 28
〈Table 4〉 Educational Program of Subjects by the Experience of... 30
〈Table 5〉 Staff Course 31
〈Table 6〉 Curriculum 37
〈Table 7〉 Survey Sample 44
〈Table 8〉 Measurement Instruments 46
〈Table 9〉 Demographic Characteristics 49
〈Table 10〉 Status of Re-education 1 50
〈Table 11〉 Status of Re-education 2 51
〈Table 12〉 Status of Re-education 3 (Multiple Responses) 52
〈Table 13〉 Status of Re-education 4 53
〈Table 14〉 Dimensions of Awareness on Re-education 56
〈Table 15〉 Dimensions of Usability 57
〈Table 16〉 Dimensions of Satisfaction 59
〈Table 17〉 Correlation Test of Variables 61
〈Table 18〉 Descriptive Analysis of Awareness on Re-education 63
〈Table 19〉 Descriptive Analysis of Usability 63
〈Table 20〉 Descriptive Analysis of Satisfaction 64
〈Table 21〉 Differences in Re-education Awareness according to... 65
〈Table 22〉 Differences in Re-education Awareness according to... 66
〈Table 23〉 Differences in Usability according to the Necessity... 67
〈Table 24〉 Differences in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Necessity... 68
〈Table 25〉 Influence of Re-education Awareness by Franchise... 70
〈Table 26〉 Influence of Re-education Awareness by Franchise... 71
〈Table 27〉 Influence Re-education Awareness by Private... 73
〈Table 28〉 Influence Re-education Awareness by Private... 75
〈Table 29〉 Influence of Re-education Awareness by Franchise... 77
〈Table 30〉 Influence of Re-education Awareness by Franchise... 79
〈Table 31〉 Influence of Re-education Awareness by Private... 81
〈Table 32〉 Influence of Re-education Awareness by Private... 83
〈Table 33〉 Influence of the Re-education Usability by Franchise... 85
〈Table 34〉 Influence of the Re-education Usability by Franchise... 86
〈Table 35〉 Influence of the Re-education Usability by Private... 88
〈Table 36〉 Influence of the Re-education Usability by Private... 90
(Figure 1) Research Model 41
(Figure 2) Influence of Re-education Awareness by Franchise... 70
(Figure 3) Influence of Re-education Awareness by Franchise... 72
(Figure 4) Influence Re-education Awareness by Private... 73
(Figure 5) Influence Re-education Awareness by Private... 75
(Figure 6) Influence of Re-education Awareness by Franchise... 77
(Figure 7) Influence of Re-education Awareness by Franchise... 79
(Figure 8) Influence of Re-education Awareness by Private... 81
(Figure 9) Influence of Re-education Awareness by Private... 83
(Figure 10) Influence of the Re-education Usability by Franchise... 85
(Figure 11) Influence of the Re-education Usability by Franchise... 87
(Figure 12) Influence of the Re-education Usability by Private... 88
(Figure 13) Influence of the Re-education Usability by Private...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