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문화수준의 향상과 함께 미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의상, 네일, 메이크업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데에 있어 특히 헤어는 자신만의 개성과 희소성 있는 디자인을 표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데스틸, 팝아트, 옵아트 등 다양한 미술사조 기법들이 가미되어 디자이너의 상상력이 극대화되는 헤어아트라는 새로운 장이 나타나게 되었고, 트렌디한 기법들과 연구 활동은 시대 흐름에 맞추어 새로운 예술사조로서 미적 가치관을 확장시켜 주었다.
본 연구는 옵아트 작가들의 작품 패턴을 분석하고, 옵아트와 헤어 스탠실의 일반적 개념과 형성 배경을 연구하였다. 또한, 옵아트의 특징과 효과, 착시현상의 예와 옵아트의 활용 사례, 헤어에 적용된 옵아트 디자인의 응용 사례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헤어 스탠실에 관한 내용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작한 작품을 통해 누구나 쉽게 응용 가능한 패턴과 디자인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단순한 컬러를 입히는 것에 벗어나 효과적이고 다채로운 패턴 디자인을 개발, 제작, 분석함으로써 향후 다양한 패턴의 헤어디자인이 예술사조와 접목하여 미용 현장과 헤어 쇼, 각종 미용대회에서 헤어 스탠실 디자인이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기호에 따라 헤어의 장식적인 면과 미적 감각을 접목한 새로운 형식의 컬러 이미지를 표현하고, 개인의 개성이 표출되고 드러날 수 있는 옵아트 패턴을 접목한 헤어 스탠실 작품 7개를 연구하였다.
작품 I은 Oltar-BMB-More의 패턴 중 사각형 부분을 모티브로 하여 면의 확장으로 인해 타원형이 앞으로 튀어나와 보이는 입체적 패턴은 눈의 착시효과를 불러일으키는 작품으로 트랜디하게 표현하였다.
작품 II는 Spirale, um을 모티브로 컬러의 입체감 효과와 회전하면서 안으로 빨려 들어가 듯 보이는 스파이럴의 기하학적인 공간성을 구축한 작품으로 시각적 착시와 색채적인 긴장감을 극대화하여 표현했다.
작품 III은 Zebras, c의 줄무늬 패턴을 모티브로 하여 보는 이로 하여금 시각적으로 어른거리는 착각을 일으키고 겹쳐지는 부분은 입체감과 깊이감을 주는 작품으로 흑백의 명암으로 강한 이미지를 세련되게 표현하였다.
작품 IV는 Movement in Squares를 모티브로 사각패턴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보는 이로 하여금 착시적 원근감을 느끼게 하며 평면적인 헤어에 입체감과 깊이감의 시각적 착시를 불러일으키는 작품을 제작하였다.
작품 V는 Untitled(fragment_3)의 패턴을 모티브로 지그재그의 반복적인 작품으로 역동적인 커트선의 강한 이미지와 반대로 헤어를 핑크색으로 도포하여 더욱 대조족인 분위기로 미래지향적이고 개성있게 표현하였다.
작품 VI은 Dots Obsession의 도트무늬 작품을 모티브로 기하학적인 커트디자인과 콜라보레이션하여 율동감과 신비로움이 부각될 수 있도록 디자인하여 역발상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작품 VII은 Pumpkin을 모티브로 하여 점들을 크기별로 규칙적으로 배열하여 입체적이고 시각적 착시를 유도한 작품으로 커트디자인의 기하학적이고 단정한 이미지를 경쾌하고 밝은 이미지를 연출하여 표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옵아트패턴의 모티브는 헤어 스탠실의 특성을 표현하는데 효과적이고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을 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제언점으로는 일시적 헤어컬러 재료의 사용방법 및 정보부족으로 다양한 헤어컬러 재료의 구입이 어렵고 직접 도안 디자인을 해야 하기 때문에 쉽게 재료를 구입하고 만들 수 있는 기법들이 필요하다고 본다.
앞으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다면 미술사조의 학문적 영역을 넓히고 향후 미용현장 외의 여러 방면에서 실용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패턴의 헤어 스탠실 디자인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