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1
3. 연구모형 13
II. 공연예술의 이해 14
1. 공연예술의 정의와 특성 14
1) 공연예술의 정의 14
2) 공연예술의 특성 15
2. 서커스 공연예술의 발전 18
1) 서커스의 유래 18
2) 근대 서커스의 공연문화 22
3) 서커스 공연문화의 성장과 현재 24
3. 태양의 서커스 역사와 성장 26
1) 태양의 서커스 시작 26
2) 태양의 서커스 성장 26
3) 태양의 서커스 현황 27
III. 태양의 서커스 공연예술과 바디페인팅의 디자인 원리 28
1. 태양의 서커스 공연예술 28
1) 공연예술의 분장 28
2) 태양의 서커스 공연예술 분장의 특성 28
2. 공연예술 분장의 바디페인팅 30
1) 바디페인팅의 정의 30
2) 바디페인팅의 표현 30
3. 디자인의 원리 32
1) 디자인의 개념과 구성 원리 적용 32
2) 태양의 서커스와 바디페인팅의 적용사례 결과 46
IV. 작품제작 48
1. 작품I. 바레카이(Varekai) 48
1) 작품설명 48
2) 완성작품 50
2. 작품II. 비상 52
1) 작품설명 52
2) 완성작품 54
3. 작품III. 태양의 둥지 56
1) 작품설명 56
2) 완성작품 58
4. 작품IV. 프리즘 60
1) 작품구상 : 율동 60
2) 완성작품 62
5. 작품V. 용사 64
1) 작품설명 64
2) 완성작품 66
6. 작품VI. 템포 68
1) 작품설명 68
2) 완성작품 70
7. 작품VII. 키르쿠스(Circus) 72
1) 작품설명 72
2) 완성작품 74
V. 결론 76
참고문헌 79
부록- 이미지 출처 84
ABSTRACT 100
〈표 1〉 로마시대의 대표적인 경기장과 공연시설 21
〈표 2〉 디자인 원리 중 통일을 적용한 사례 34
〈표 3〉 디자인 원리 중 균형을 적용한 디자인 사례 37
〈표 4〉 디자인 원리 중 율동을 적용한 디자인 사례 40
〈표 5〉 디자인 원리 중 강조를 적용한 디자인 사례 43
〈표 6〉 디자인 원리 중 대비를 적용한 디자인 사례 45
〈표 7〉 디자인 원리에 따른 태양의 서커스 작품사례 46
〈표 8〉 디자인 원리에 따른 바디페인팅 작품사례 47
〈표 9〉 작품I. 바레카이의 구성 49
〈표 10〉 작품II. 비상의 구성 53
〈표 11〉 작품III. 태양의 둥지 구성 57
〈표 12〉 작품IV. 프리즘의 구성 61
〈표 13〉 작품V. 용사의 구성 65
〈표 14〉 작품VI. 템포의 구성 69
〈표 15〉 작품VII. 키르쿠스(Circus)의 구성 73
(그림 1) 작품I. 바레카이 50
(그림 2) 작품I. 바레카이(Varekai) 완성작품 51
(그림 3) 작품II. 비상 54
(그림 4) 작품II. 비상의 완성작품 55
(그림 5) 작품III. 태양의 둥지 58
(그림 6) 작품III. 태양의 둥지 완성작품 59
(그림 7) 작품IV. 프리즘 62
(그림 8) 작품IV. 프리즘의 완성작품 63
(그림 9) 작품V. 용사 66
(그림 10) 작품V.용사의 완성작품 67
(그림 11) 작품VI. 템포 70
(그림 12) 작품VI 템포의 완성작품 71
(그림 13) 작품VII. 키르쿠스(Circus) 74
(그림 14) 작품VII. 키르쿠스(Circus)의 완성작품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