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은 오랜 시간동안 다양하게 전해 내려온 종합예술이며 시각예술과 문학 및 음악분야와 가장 밀접하게 연계된 역사이다. 일정한 무대 위에서 연기나 음악과 춤으로 다양한 형태의 컨텐츠를 직접 관객에게 보여주며 관객과 상호교감으로 이루어지는 표현방식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공연예술의 정의, 서커스의 역사와 발전을 살펴보며 기존의 서커스와 차별화된 예술성, 드라마적 요소와 높은 작품성을 가진 것으로 평가 받는 태양의 서커스 공연작품을 통하여 나타난 아트메이크업의 새로운 모티브를 도출하고 다각적인 응용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서커스와 관련된 전문 서적과 공연 DVD 등을 분석하고 건축, 회화, 공예, 동·식물 등을 모티브로 하여 바디페인팅 작품을 디자인한다. 1998년 시작된 월드바디페인팅페스티벌과 2009년부터 개최된 대구국제바디페인팅페스티벌의 2013년~2017년의 출품작품과 수상작 가운데 650여개의 작품자료를 가지고 뷰티관련전공의 석사, 박사를 중심으로 바디페인팅에 적용된 디자인 요소를 대면 조사하였다. 이를 통하여 선정된 통일· 균형· 율동· 강조· 대비 디자인 원리를 바탕으로 멘셀 컨버젼스(Munsell Conversion V12.1.4a) 프로그램을 통해 H·V/C 색채 분석을 하여 바디페인팅 작품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첫째, 디자인의 원리 중 통일을 적용한 바디페인팅은 전체적인 작품에서 주제의 통일성과도 연관되며 그 과정에서 부분이 들어나 작품의 질서가 유지되도록 중심적 역할을 하고 있었다. 둘째, 디자인의 원리 중 균형을 적용한 바티페인팅의 경우 양식의 구성과 기하학적 구성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디자인의 원리 중 율동을 적용한 바디페인팅의 경우 동적인 모티브로 하여 다양한 형태의 곡선과 기하학적인 직선의 두께, 간격, 위치와 크기에 따라 율동감을 표현하였으며 일정한 방향이나 패턴을 가지고 점진적이거나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넷째, 디자인의 원리 중 강조를 적용한 바디페인팅의 경우 공연의 주목성과 캐릭터 배우들의 역할에 따라 표정 또는 눈썹의 모양 등으로 여러 작품에서 강조가 다양하게 나타났으며 메이크업이나 무채색의 의상패턴을 통한 색채 기법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디자인의 원리 중 대비에서는 조명의 역할과 함께 스토리의 전개와 맺음에서 활용한 한색과 난색의 보색 대비, 밝고 어두움의 명암을 통하여 시선을 집중시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디자인 원리를 응용한 작품은 다음과 같다. 작품1의 바레카이는 통일, 작품II의 비상은 균형, 작품III의 태양의 둥지와 작품IV의 프리즘은 율동, 작품V의 용사와 작품VI의 템포는 강조를 그리고 작품VII의 키르쿠스는 대비를 디자인의 주요 요소로 적용하여 바디페인팅으로 표현하였다.
본 연구는 하나의 작품에 두 개 이상의 디자인 원리의 요소를 혼합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으나, 공연예술에서 건축, 회화, 동·식물을 모티브로 한 바디페인팅의 작품제작과 디자인 개발에 영감을 제공하는 기초자료가 되며 향후 태양의 서커스에서 보여진 공간미술과 결합한 캔버스의 아트마스크 연구를 통하여 환경 디자인의 사인물, 스트리트 퍼니쳐, 다양한 조형물 등에 폭넓게 활용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