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변화에 따라 개성이 뚜렷한 현대인들의 욕구표현에 다양한 소재가 활용 되어 지고 있다. 많은 예술가들이 자연물의 요소에서 영감을 얻어 그 대상의 특징을 표현하고, 대중에 전파한다. 신부들의 웨딩업스타일 분야에서는 정적이고 정형화된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것이 보편적이다. 본 연구자는 조개와 소라 등의 형태와 조형성, 질감, 반복, 율동성을 분석하여 패각이라는 소재를 찾았다. 정적인 아름다움 보다 독특한 개성을 담아 자신만의 아름다움을 나타내고자 하는 신부들이 추구하는 새로운 헤어디자인을 패각의 조형성에 접목하여 웨딩업스타일을 표현하고자 했다. 패각은 식용과 장식성이 뛰어나지만, 건축과 도자 등에서 무늬와 구조, 조형적인 면을 미적인 가치로 나타내었다. 본 논문에서는 많은 자연물중 우리 삶의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패각의 다섯 강 중 에서 복족 강, 이미패 강, 두족 강에 속하는 패각들을 모티브로 각과 크기, 배열 등 자연 그대로의 질서와 법칙을 분석하여 C와 S의 자연스러운 움직임과 입체적인 질감을 표현해서 창의적인 웨딩업스타일을 연구하여 8작품을 제작하였다. 작품 1은 복족강에 속하는 명주고둥의 주름이 없는 매끄러운 표면과 부드러운 나선 모양을 활용하여 한 점에서 시작하여 점점 더 커지는 형태로서 매끄럽고 부드러운 곡선 형태의 웨딩 업스타일을 제작하였다. 작품2 는 복족 강에 속하는 피뿔 고둥의 둥근모양의 두껍고 단단한 패각의 느낌을 살리고자 골덴과 네이프에 두 개의 포니테일을 만들어 골덴에는 크고, 우아한 곡선과 질감을 살리고, 네이프에 작은 롤을 만들어 연결감을 주었다. 작품3 은 두족 강에 속하는 가장 오래된 화석인 암모나이트의 나선모양과 질감을 살려 단아한 대중성을 탈피한 개성이 뚜렷한 신부의 웨딩업스타일을 표현했다. 작품 4는 이미패 강에 속하는 희귀종인 하트조개의 하트 모양에 질감을 더해 표현하고자 네이프의 롤 위에 모 다발의 여러 가닥으로 나누어 얇게 펼쳐서 두정부의 가운데로 모아지는 C컬을 만들고 사이드의 모 다발을 백 센타로 연결해 하트의 모양을 완성 하였다. 작품 5는 복족 강에 속하는 큰실꾸리고둥의 나선 형태와 질감을 살려 곡선의 연결로 신부의 아름다움과 화려함을 강조하여 자연스럽고 율동적인 나선형을 표현했다. 작품 6은 이미패 강에 속하는 파래가리비의 부채꼴 모양의 곡선과 질감을 살려 신부의 우아함과 여성스러움을 강조고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해 비대칭으로 표현해 제작하였다. 작품 7은 복족 강에 속하는 못 고둥의 돌출된 나선 형태와 질감을 살려 신부의 발랄함을 강조하는 상위 웨딩업스타일을 제작하였다. 작품 8은 복족 강에 속하는 팽이옆주름 고둥의 패각은 두껍고 단단하며 난형이다. 패각 표면은 비늘모양의 물결무늬모양을 이루고 있다. 거친 굴곡의 형태를 신부의 단아함에 약간의 거친 질감을 강조하여 전기 아이론을 사용해 거칠고 굴곡진 모양을 만들어 작품을 완성하였다. 본 논문은 패각을 조형예술로서의 가능성을 제시 할 수 있었고, 질감, 곡선적인 리듬, 반복성 등의 조형성을 응용하여 현대적인 스타일과 접목시켜 다양한 헤어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으며, 웨딩업스타일 작품으로서의 가치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자연에서 얻어지는 영감을 활용해 정적인 영역에 자유로운 개성을 표현할 웨딩 헤어스타일을 제안한다. 점점 위축되어 가는 업스타일 분야에서 다양하고 흥미로운 스타일을 제시하여 살롱에서 활용될 수 있는 헤어스타일에 유익한 도움자료가 될 것이다.
미용 예술분야에 학문적 기반을 다지는데 그 목적이 있고, 미학적 가치를 추구하며 자연을 모티브로 재창조하고 개발하여 헤어를 전공하는 학생들이나 웨딩 업스타일 시장이 줄고 있는 현장에서 일하는 디자이너들에게 도움이 될 기초자료로 쓰이길 바란다. 인간 삶 속에서 친화적으로 녹아있는 많은 자연물을 매개로 영감을 얻어 자연의 아름다움과 모양을 예술로 승화하여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 개발이 활발해 지기를 기대하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