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문제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 16
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개념 16
나.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도입 배경 16
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도입 형태 16
라.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수준체계 17
2.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모듈의 의미 21
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모듈의 개념 21
나. 학습모듈 구성체계 21
3.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학습모듈의 관계 23
제3장 연구방법 24
1. 연구대상 및 기간 24
2. 연구도구 25
3.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26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27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7
2. 교차분석 29
가. 피부 관련 과목 수강 만족도 29
나. 피부 관련 과목 수업시간 만족도 31
다. 피부 관련 교육과정 만족도 33
3. 신뢰도 검증 및 분석 35
가. NCS기준 얼굴관리 35
나. NCS기준 전신관리 37
다. NCS학습모듈 39
4. 산술적 검증 및 분석 42
가. NCS기준 얼굴관리 42
나. NCS기준 전신관리 47
다. NCS학습모듈 51
5. 빈도분석 54
제5장 논의 56
제6장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6
부록 70
ABSTRACT 75
〈표 1〉 국가직무능력표준 수준체계 18
〈표 2〉 피부 평생경력개발 체계도 20
〈표 3〉 설문지 구성 25
〈표 4〉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8
〈표 5〉 피부 관련 과목 수강시 만족도 30
〈표 6〉 피부 관련 과목 수업시간 만족도 32
〈표 7〉 피부 관련 교육과정 만족도 34
〈표 8〉 NCS기준 얼굴관리 37
〈표 9〉 NCS기준 전신관리 39
〈표 10〉 NCS학습모듈 41
〈표 11〉 전반적인 NCS기준 얼굴관리 42
〈표 12〉 NCS기준 얼굴관리의 문항별 평균과 표준 편차 44
〈표 1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NCS기준 얼굴관리 차이 46
〈표 14〉 전반적인 NCS기준 전신관리 47
〈표 15〉 NCS기준 전신관리의 평균과 표준 편차 48
〈표 1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NCS기준 전신관리 차이 50
〈표 17〉 전반적인 NCS학습모듈 51
〈표 18〉 NCS학습모듈의 평균과 표준 편차 52
〈표 1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NCS학습모듈 차이 53
〈표 20〉 피부 전공 교과목의 실제산업 연결성 정도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