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I. 서론 14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4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8
II. 이론적 배경 20
1. 한국 전통문양 20
1) 한국 전통문양의 개념 20
2) 한국 전통문양의 상징적 의미 23
2. 한국 전통문양 문자도문양 31
1) 전통문양 문자도문양 31
2) 전통문양 문자도문양을 표현한 디자인 41
3. 헤어아트 47
1) 헤어아트의 개념 47
2) 폐 모발을 이용한 헤어아트 작품 49
III. 작품 제작 53
1. 작품 I 효(孝) 55
2. 작품 II 제(傑) 60
3. 작품 III 충(忠) 65
4. 작품 IV 신(信) 70
5. 작품 V 예(禮) 75
6. 작품 VI 의(義) 80
7. 작품 VII 염(康) 85
8. 작품 VIII 치(恥) 90
IV. 결론 및 제언 95
참고문헌 99
ABSTRACT 105
〈표 1〉 작품 재료 및 사용기기 54
〈표 2〉 작품 I의 모티브 및 일러스트의 작품설명 56
〈표 3〉 작품 I의 제작 과정 58
〈표 4〉 작품 I의 완성도 59
〈표 5〉 작품 II의 모티브 및 일러스트의 작품설명 61
〈표 6〉 작품 II의 제작 과정 63
〈표 7〉 작품 II의 완성도 64
〈표 8〉 작품 III의 모티브 및 일러스트의 작품설명 66
〈표 9〉 작품 III의 제작 과정 68
〈표 10〉 작품 III의 완성도 69
〈표 11〉 작품 IV의 모티브 및 일러스트의 작품설명 71
〈표 12〉 작품 IV의 제작 과정 73
〈표 13〉 작품 IV의 완성도 74
〈표 14〉 작품 V의 모티브 및 일러스트의 작품설명 76
〈표 15〉 작품 V의 제작 과정 78
〈표 16〉 작품 V의 완성도 79
〈표 17〉 작품 VI의 모티브 및 일러스트의 작품설명 81
〈표 18〉 작품 VI의 제작 과정 83
〈표 19〉 작품 VI의 완성도 84
〈표 20〉 작품 VII의 모티브 및 일러스트의 작품설명 86
〈표 21〉 작품 VII의 제작 과정 88
〈표 22〉 작품 VII의 완성도 89
〈표 23〉 작품 VIII의 모티브 및 일러스트의 작품설명 91
〈표 24〉 작품 VIII의 제작 과정 93
〈표 25〉 작품 VIII의 완성도 94
(그림 1) 연화문수막새 25
(그림 2) 화청자모란문매병 25
(그림 3) 백자청화 국화문 25
(그림 4) 백자 청화매조죽문 병 25
(그림 5) 백자청화운용문항아리 28
(그림 6) 청자상감봉황무늬 합 28
(그림 7) 호랑이 항아리 28
(그림 8) 박쥐문양 단추 28
(그림 9) 도깨비무늬수막새 30
(그림 10) 문자문암막새와 수막새 30
(그림 11) 빗살무늬토기 30
(그림 12) 구름무늬 벽돌 30
(그림 13) 효(奉)문자도문양 33
(그림 14) 제(滿)문자도문양 34
(그림 15) 충(忠)문자도문양 35
(그림 16) 신(信)문자도문양 36
(그림 17) 예(禮)문자도문양 37
(그림 18) 의(義)문자도문양 38
(그림 19) 염(康)문자도문양 39
(그림 20) 치(恥)문자도문양 40
(그림 21) 경복궁아미산의 문굴뚝아(亞)자도문양 42
(그림 22) 창덕궁낙서재 누마루만(卍)자살문양 42
(그림 23) 윤증고택 용(用)자살문양 42
(그림 24) 한복 문자도문양 44
(그림 25) 회화 문자도문양 46
(그림 26) 김진숙 헤어아트 작품 50
(그림 27) 홍도화 헤어아트 작품 51
(그림 28) 회화적 헤어아트 작품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