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양한 모티브 중 전통문양 문자도문양을 이용하여 헤어아트 작품을 디자인하였다. 한국 전통문양을 여러 각도에서 연구하고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현대적 감성과 창의적 감성으로 개발된 디자인은 전통문양이 담고 있는 의미와 상징성을 각인시킬 수 있으며 더욱 더 세계적인 관심을 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전통문양을 배경으로 한 현대사회의 문화와 유행을 반영하여 예술 조형 활동의 여러 가지 표현으로 새롭게 문양을 창조하고 창의적인 디자인이 태어나게 한다. 패션, 미술, 건축 등의 디자인 분야에서도 증가되고 있으며, 이를 이론적으로 체계화 시키는 학문적 연구도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미용분야의 헤어아트에서도 그 시대를 반영하며 실용에서 벗어나 문화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국 전통문양을 시각적 대상으로서 미적인 추구에 의한 상징성을 반영하여 내재된 상징적 의미에 따른 다양한 형태와 조형성을 연구하고, 전통문양을 모티브로 한 작품을 살펴봄으로 길상의 의미를 상징하는 문자도문양을 모티브로 하여 회화적 헤어아트로 표현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자도문양을 응용하여 이를 표현할 수 있는 헤어아트 작품의 소재로 한 폐 모발을 재활용하여 상징적 의미와 미적 조형성을 가미한 회화적 작품을 제작하였다
작품 I 효(孝)는 효에 관한 내용과 상징적 의미를 담아 부모에 대한 효심을 표현한 작품이다.
작품II 제(悌)는 형제와 이웃 간의 우애와 정을 의미로 표현한 작품이다.
작품III 충(忠)은 충성심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상징적 의미와 뜻을 표현한 작품이다.
작품IV 신(信)은 믿음의 덕목으로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지켜야 할 약속과 신의를 표현한 작품이다.
작품V 예(禮)는 하늘이 내려준 인간관계의 서열을 따르는 것으로 하늘의 이치와 인간간의 지켜야 할 예의를 의미하여 표현한 작품이다.
작품VI 의(義)는 한 번 언약으로 맺은 인연과 의리를 영원히 저버리지 않는다는 뜻을 담아 표현한 작품이다.
작품VII 염(廉)은 맑고 깨끗한 심성으로 체면과 절개를 지킨다는 의미로 표현한 작품이다.
작품VIII 치(恥)는 인간적인 도리를 벗어난 부끄러움과 수치심을 경계하라는 의미를 담아 표현한 작품이다.
결론적으로 문자도문양의 이미지를 응용하여 조형성과 독창성을 겸한 회화적 헤어아트로 제시할 수 있었다. 그리고 예술작품의 조형적 재료로 재활용되는 폐 모발은 형태의 표현과 상징적 의미를 담아 표현할 수 있는 소재로 미적 아름다움의 새로운 의미와 경험을 부여하는데 의의가 있다.
향후 문자도문양 헤어아트로서 예술을 표현한 방식으로 새롭게 인지되기를 바라고, 더욱 활발한 연구를 통해 학문적 기초가 다져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며, 좀 더 다양하고 폭넓은 학문적 후속 연구와 더욱 더 창의적이고 표현기법이 다양한 문자도문양 헤어아트 작품이 많이 연구되기를 사료하며, 참신한 이미지로 인식하여 대중들로 하여금 우리 고유의 전통성에 대한 긍지를 높이고 세계에 널리 알릴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