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II. 이론적 배경 17
1. 미용학과 17
1) 2년제 대학의 교육과정 17
2) 4년제 대학의 교육과정 18
2. 국가직무능력표준(NCS) 20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정의 20
2)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필요성 20
3)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구성요인 21
4)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학습모듈 25
3. 교육성과 27
4. 진로성숙 29
III. 연구방법 31
1.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31
1) 연구모형 31
2) 연구문제 32
2.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 33
1) 연구방법 33
2) 자료의 분석방법 34
3) 측정도구 35
IV. 분석 결과 37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37
2. 교육과정, 교육성과, 진로성숙의 타당도 및 신뢰도 39
1) 교육과정의 타당성 및 신뢰도 40
2) 교육성과의 타당성 및 신뢰도 42
3) 진로성숙의 타당성 및 신뢰도 44
3. 각 변수들의 상관관계 검증 46
4. NCS기반 학습과 비 NCS기반 학습에 따른 교육과정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48
5. NCS기반 학습과 비 NCS기반 학습에 따른 교육성과가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54
6. NCS기반 학습과 비 NCS기반 학습에 따른 교육과정이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61
V. 결론 68
참고문헌 71
부록_설문지 77
ABSTRACT 81
〈Table 1〉 2016 Levels by Capability Unit 23
〈Table 2〉 National competence standard level system 24
〈Table 3〉 Samples of Survey 34
〈Table 4〉 Questionnaire Configuration 36
〈Table 5〉 General 38
〈Table 6〉 Curriculum 41
〈Table 7〉 Educational achievement 43
〈Table 8〉 Career maturity 45
〈Table 9〉 Correlation between variables 47
〈Table 10〉 The Effect of NCS-based Learning Curriculum on... 49
〈Table 11〉 The Effect of NCS-based Learning Curriculum on... 50
〈Table 12〉 The Effect of Non—NCS—based Learning Curriculum on.. 51
〈Table 13〉 Effects of Non-NCS-based Learning Curriculum on... 52
〈Table 14〉 The Effect of Educational Achievement of NCS-based... 54
〈Table 15〉 The Effect of NCS-based Learning Outcomes on Job... 55
〈Table 16〉 The Effect of Educational Achievement of NCS-based... 56
〈Table 17〉 The Effect of Educational Achievement of... 57
〈Table 18〉 Effects of Non-NCS-based Learning Outcomes on Job... 58
〈Table 19〉 The Effect of Non-NCS-based Learning Outcomes on... 59
〈Table 20〉 The Influence of NCS-based Learning Curriculum on... 61
〈Table 21〉 The Effect of NCS-based Learning Curriculum on Job... 62
〈Table 22〉 The effect of NCS-based curriculum on career decision 63
〈Table 23〉 The Influence of Non-NCS-based Learning Curriculum on... 64
〈Table 24〉 The Effects of Non-NCS-based Learning Curriculum on... 65
〈Table 25〉 The Effect of Non-NCS-based Learning Curriculum on... 66
(Figure 1) Selection of subdivision of cosmetology 22
(Figure 2) National competence standard components 23
(Figure 3) Learning module of national competence standard 25
(Figure 4) Research Model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