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I. 서론 13
1. 연구목적 및 의의 13
2. 연구방법 및 범위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야생화의 일반적 고찰 16
1) 야생화의 종류 및 특징 18
2) 야생화의 조형적 특성 24
3) 야생화의 조형미 연구 30
2. 야생화 이미지를 응용한 디자인 사례 34
1) 패션으로 본 야생화 34
2) 쥬얼리로 본 민들레씨 37
3) 벽장식으로 본 오이풀 39
4) 도자접시로 본 홀아비바람꽃 41
3. 헤어 업스타일에 대한 고찰 43
1) 헤어 업스타일의 정의 43
2) 헤어 업스타일의 구성요소 및 디자인 원리 44
3) 헤어 업스타일의 표현 기법 분석 47
III. 작품 연구 51
1. 작품I (제비꽃) 52
2. 작품II(복주머니란) 57
3. 작품III(민들레꽃) 62
4. 작품IV(참나리) 67
5. 작품V(자주쓴풀) 72
6. 작품VI(쑥부쟁이) 77
7. 작품VII(백서향) 82
8. 작품VIII(동백) 87
IV. 결론 92
참고문헌 95
ABSTRACT 98
〈표 1〉 업스타일의 표현기법 본연구자 재구성 50
〈표 2〉 제비꽃 디자인기획 53
〈표 3〉 작품 I의 제작과정 54
〈표 4〉 제비꽃을 응용한 창작 업스타일 완성작품 56
〈표 5〉 복주머니란 디자인기획 58
〈표 6〉 작품 II의 제작과정 59
〈표 7〉 복주머니란을 응용한 창작 업스타일 완성작품 61
〈표 8〉 민들레꽃 디자인기획 63
〈표 9〉 작품 III의 제작과정 64
〈표 10〉 민들레꽃을 응용한 창작 업스타일 완성작품 66
〈표 11〉 참나리 디자인기획 68
〈표 12〉 작품 IV의 제작과정 69
〈표 13〉 참나리꽃을 응용한 창작 업스타일 완성작품 71
〈표 14〉 자주쓴풀 디자인기획 73
〈표 15〉 작품 V의 제작과정 74
〈표 16〉 자주쓴풀을 응용한 창작 업스타일 완성작품 76
〈표 17〉 쑥부쟁이 디자인기획 78
〈표 18〉 작품 VI의 제작과정 79
〈표 19〉 쑥부쟁이를 응용한 창작 업스타일 완성작품 81
〈표 20〉 백서향 디자인기획 83
〈표 21〉 작품VII의 제작과정 84
〈표 22〉 백서향을 응용한 창작 업스타일 완성작품 86
〈표 23〉 동백 디자인기획 88
〈표 24〉 작품 VIII의 제작과정 89
〈표 25〉 동백꽃을 응용한 창작 업스타일 완성작품 91
(그림 1) 제비꽃 19
(그림 2) 복주머니란 19
(그림 3) 민들레꽃 20
(그림 4) 참나리 20
(그림 5) 자주쓴풀 22
(그림 6) 쑥부쟁이 22
(그림 7) 백서향 24
(그림 8) 동백 24
(그림 9) 야생화의 구조 26
(그림 10) 연꽃 34
(그림 11) New York Collection 34
(그림 12) 국화 34
(그림 13) Paris Collection 34
(그림 14) 해바라기 35
(그림 15) loewe의 의상 35
(그림 16) 강아지풀 35
(그림 17) Charcharel의 의상 35
(그림 18) 쑥부쟁이 36
(그림 19) 최진숙의 작품 36
(그림 20) 진달래 36
(그림 21) 최진숙의 작품 36
(그림 22) 민들레씨 37
(그림 23) 쥬얼리 37
(그림 24) 매꽃 37
(그림 25) 쥬얼리 37
(그림 26) 해오라비난초 38
(그림 27) 브로치 작품 38
(그림 28) 뻐꾹채 꽃 38
(그림 29) 브로치 작품 38
(그림 30) 오이풀 39
(그림 31) 벽장식 39
(그림 32) 산부추 39
(그림 33) 벽장식 39
(그림 34) 금강초롱꽃 40
(그림 35) 조명작품 40
(그림 36) 노루귀 40
(그림 37) 거울 작품 40
(그림 38) 홀아비바람꽃 41
(그림 39) 접시 작품 41
(그림 40) 섬남성 41
(그림 41) 접시 작품 41
(그림 42) 꿩의 바람꽃 42
(그림 43) 접시 작품 42
(그림 44) 동강할미꽃 42
(그림 45) 접시 작품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