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문제 20
3. 용어의 정의 21
II. 이론적 배경 22
1. 뷰티산업 22
1) 피부미용 산업 현황 23
2. 피부미용사의 직무 25
1) 병원 내 피부미용사의 직무와 특징 25
2) 일반 피부미용사의 직무와 특징 27
3. 피부미용사의 실무재교육 실태 30
1) 병원 내 피부미용사의 재교육 실태 30
2) 일반 피부미용사의 재교육 실태 31
III. 연구방법 및 도구 33
1. 연구대상자 33
2. 연구도구 34
3.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40
IV. 연구결과 및 고찰 41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1
2. 피부미용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재교육 차이 44
1) 피부미용 관련 재교육에 관한 정보원의 차이 44
2) 소속된 피부관리실의 재교육 담당자 차이 46
3) 소속된 피부관리실의 자체 현장 직무교육 차이 48
4) 소속된 피부관리실에서 많이 실시하는 재교육 종류의 차이 51
5) 피부미용 관련 재교육 후 개선점 인식의 차이 53
3.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6
1) 병원 내 피부미용사의 재교육 중요도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7
2) 병원 내 피부미용사의 재교육 요구도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8
3) 일반 피부미용사의 재교육 중요도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9
4) 일반 피부미용사의 재교육 요구도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2
4. 병원 내 피부미용사의 실무재교육 중요도와 요구도 64
1) 병원 내 피부미용사의 페이스관리 시 필요한 지식적 측면의 재교육 중요도와 요구도 64
2) 병원 내 피부미용사의 페이스관리 시 필요한 기술적 측면의 재교육 중요도와 요구도 66
3) 병원 내 피부미용사의 고객 및 운영관리 측면의 재교육 중요도와 요구도 68
5. 일반 피부미용사의 실무재교육 중요도와 요구도 70
1) 일반 피부미용사의 페이스관리 시 필요한 지식적 측면의 재교육 중요도와 요구도 70
2) 일반 피부미용사의 페이스관리 시 필요한 기술적 측면의 재교육 중요도와 요구도 72
3) 일반 피부미용사의 바디관리 시 필요한 지식적 측면의 재교육 중요도와 요구도 74
4) 일반 피부미용사의 바디관리 시 필요한 기술적 측면의 재교육 중요도와 요구도 75
5) 일반 피부미용사의 고객 및 운영관리 측면의 재교육 중요도와 요구도 77
V. 결론 80
참고문헌 86
부록 90
ABSTRACT 99
〈표 1〉 피부미용업 사업체 및 종사자수 현황 24
〈표 2〉 병원 내 피부미용사와 일반 피부미용사의 직무 및 특징 29
〈표 3〉 연도별 피부미용사의 재교육 실태 선행연구 31
〈표 4〉 내용전문가 구성 35
〈표 5〉 설문지 구성 표 38
〈표 6〉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표 7〉 피부미용 관련 재교육에 관한 정보원 45
〈표 8〉 소속된 피부관리실의 재교육 담당자 47
〈표 9〉 소속된 피부관리실의 자체현장 직무교육 정도 49
〈표 10〉 소속된 피부관리실에서 많이 실시하는 재교육 종류 52
〈표 11〉 피부미용 관련 재교육 후 개선점 인식 54
〈표 12〉 병원 내 피부미용사 재교육 중요도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7
〈표 13〉 병원 내 피부미용사 재교육 요구도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9
〈표 14〉 일반 피부미용사 재교육 중요도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0
〈표 15〉 일반 피부미용사 재교육 요구도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2
〈표 16〉 병원 내 피부미용사 페이스관리 시 지식적 측면의 재교육 중요도... 65
〈표 17〉 병원 내 피부미용사 페이스관리 시 기술적 측면의 재교육 중요도... 67
〈표 18〉 병원 내 피부미용사 고객 및 운영관리 측면의 재교육 중요도와... 69
〈표 19〉 일반 피부미용사 페이스관리 시 지식적 측면의 재교육 중요도와... 71
〈표 20〉 일반 피부미용사 페이스관리 시 기술적 측면의 재교육 중요도와... 73
〈표 21〉 일반 피부미용사 바디관리 시 지식적 측면의 재교육 중요도와 요... 75
〈표 22〉 일반 피부미용사 바디관리 시 기술적 측면의 재교육 중요도와... 77
〈표 23〉 일반 피부미용사 고객 및 운영관리 측면의 재교육 중요도와 요구... 79
(그림 1) 연구모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