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리 12
가. 컴퓨팅 사고력 12
나. 언플러그드 활동 12
다. 보드게임 12
라. 학습양식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컴퓨터 사고력과 언플러그드 활동 13
가. 컴퓨팅 사고력의 개념 13
나.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요소 14
다. 컴퓨팅 사고력과 언플러그드 활동 17
2. 언플러그드 활동과 보드게임 18
가. 언플러그드 활동의 정의 18
나. 보드게임의 개념과 정의 20
다. 언플러그드 활동으로서의 보드게임 22
3. 학습양식과 컴퓨팅 사고력 24
가. 학습양식의 개념 24
나. Kolb의 학습양식 구성요소 25
다. Kolb의 학습양식에 따른 학습유형 27
라. 학습양식과 컴퓨팅 사고력 28
III.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검사도구 32
가. 컴퓨팅 사고력 측정 도구 32
나. 학습양식 검사 34
다. 보드게임 활용 언플러그드 활동 프로그램 35
3. 연구절차 37
4. 자료분석 38
IV. 연구결과 39
1. 보드게임 활용 언플러그드 활동 프로그램에서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성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 차이 39
가.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성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사전점수의 차이 39
나.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성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사후점수의 차이 40
다.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성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 차이 40
2. 보드게임 활용 언플러그드 활동 프로그램에서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소프트웨어 학습경험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 차이 41
가.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소프트웨어 학습경험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사전점수의 차이 41
나.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소프트웨어 학습경험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사후점수의 차이 42
다.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소프트웨어 학습경험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 차이 43
3. 보드게임 활용 언플러그드 활동 프로그램에서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학습양식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 차이 44
V. 논의 47
1. 보드게임 활용 언플러그드 활동 프로그램에서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성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 차이 47
2. 보드게임 활용 언플러그드 활동 프로그램에서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소프트웨어 학습경험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 차이 48
3. 보드게임 활용 언플러그드 활동 프로그램에서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학습양식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 차이 49
VI. 결론 및 제언 51
참고문헌 53
부록 62
[부록 1] 설문지 63
[부록 2] 컴퓨팅 사고력 측정 도구(사전검사) 64
[부록 3] 컴퓨팅 사고력 측정 도구(사후검사) 79
[부록 4] 보드게임 활용 언플러그드 활동 프로그램 교수·학습 지도안 94
Abstract 106
초록 109
〈표 II-1〉 컴퓨팅 사고력 세부 구성요소 15
〈표 II-2〉 2015 개정교육과정 컴퓨팅 사고력 구성요소 16
〈표 III-1〉 연구 대상자의 개인 특성 31
〈표 III-2〉 컴퓨팅 사고력 측정 도구 문항별 하위역량 32
〈표 III-3〉 컴퓨팅 사고력 측정 도구의 신뢰도 34
〈표 III-4〉 Kolb 학습양식 구성요소와 문항 35
〈표 III-5〉 보드게임 활용 언플러그드 활동 프로그램 36
〈표 IV-1〉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성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사전점수 차이 39
〈표 IV-2〉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성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사후점수 차이 40
〈표 IV-3〉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성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변화 차이 41
〈표 IV-4〉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소프트웨어 학습경험 따른 컴퓨팅 사고력 사전점수 차이 42
〈표 IV-5〉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소프트웨어 학습경험 따른 컴퓨팅 사고력 사후점수 차이 42
〈표 IV-6〉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소프트웨어 학습경험 따른 컴퓨팅 사고력 변화 차이 43
〈표 IV-7〉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학습양식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사전점수 차이 44
〈표 IV-8〉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학습양식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사후점수 차이 45
〈표 IV-9〉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학습양식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변화 차이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