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드게임 활용 언플러그드 활동 프로그램에 따른 초등학교 고학년생이 지각하는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 차이는 어떠한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드게임 활용 언플러그드 활동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성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 차이가 있는가? 둘째, 보드게임 활용 언플러그드 활동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소프트웨어 학습경험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 차이가 있는가? 셋째, 보드게임 활용 언플러그드 활동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학습양식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 차이가 있는가?
이를 위하여 2019년 A광역시에 위치한 B초등학교의 6학년 전체 학생 74명을 대상으로 2019년 9월 17일부터 10월 14일까지 진행되었다. 컴퓨팅 사고력 측정 도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학습양식의 응답지 중 63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되었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3.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드게임 활용 언플러그드 활동 프로그램에서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성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 차이는 남학생은 설계능력과 추론능력, 여학생은 추론능력에서 높게 지각한다. 둘째, 보드게임 활용 언플러그드 활동 프로그램에서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소프트웨어 학습경험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 차이는 학습경험이 없는 경우 분석능력, 설계능력, 추론능력에서 학습경험이 있는 경우 구현능력에서 높게 지각한다. 셋째, 보드게임 활용 언플러그드 활동 프로그램에서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학습양식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 차이는 확산자는 추론능력에서 조절자는 분석능력에서 동화자는 설계능력에서 높게 지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