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II. 연구의 기초 12
1. '신체 움직임(Body Movement)'에 대한 교육적 접근 12
1) '신체 움직임'의 이해 12
2) 신체 움직임의 교육적 가치 12
3) 에밀 자크-달크로즈(Emile Jaques-Dalcroze)의 신체 움직임 교육 13
4) 달크로즈의 신체 움직임 동작 18
2. 달크로즈 교수법에서 신체 움직임 19
1) 유리드믹스(Eurythmics) 19
2) 솔페이지(Solfege) 21
3) 즉흥연주(Improvisation) 25
3. 시니어 세대와 신체 움직임 27
1) 시니어 세대의 신체적·지적 특성 27
2) 시니어 세대를 위한 음악교육의 필요성 28
3) 시니어 세대의 신체 움직임 교육 효과 30
III. 신체 움직임 수업 적용 33
1. 16차시 지도안 구성의 해석 33
1) 악기 및 교구 선정 33
2) 활동 악곡 선정 34
3) 학습활동 36
4) 시작과 마무리 단계 36
5) 지도 유의사항 37
6) 지도요소와 기대효과 37
2. 교수·학습 지도안 40
1) 16차시 지도안 구성 40
2) 달크로즈의 세 교수영역에 따른 지도안 실례 60
IV. 결론 및 제언 71
참고문헌 73
영문초록 76
국문초록 78
〈표 1〉 달크로즈의 게임원리 14
〈표 2〉 신체 움직임 교육의 동작유형 18
〈표 3〉 달크로즈 리듬의 분류 19
〈표 4〉 유리드믹스의 지도방법 20
〈표 5〉 유리드믹스의 지도요소 20
〈표 6〉 솔페이지 교수법의 핵심원리 22
〈표 7〉 솔페이지의 지도방법 23
〈표 8〉 솔페이지의 지도요소 24
〈표 9〉 즉흥연주의 지도방법 25
〈표 10〉 즉흥연주의 지도요소 26
〈표 11〉 16차시 구성의 악기 및 교구의 사용 34
〈표 12〉 16차시 구성의 제재곡 35
〈표 13〉 차시별 지도요소 선정 38
〈표 14〉 16차시 구성의 기대효과 39
〈그림 1〉 KOSIS, 장래인구추계(2019) 10
〈그림 2〉 달크로즈 움직임 교육의 목적과 학습 발생의 과정 14
〈그림 3〉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론 28
〈그림 4〉 시니어 대상의 신체 움직임 교육의 효과 32
〈악보 1〉 빠르게 반응하기의 예: accelerando와 ritardando의 표현 활동 15
〈악보 2〉 따라하기의 예 16
〈악보 3〉 대체하기의 예 16
〈악보 4〉 메아리 모방의 예 17
〈악보 5〉 연속적 모방의 예 17
〈악보 6〉 한 줄 악보 22
〈악보 7〉 두 줄 악보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