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모의 세계시민의식과 자원봉사 활동 동기가 청소년기 자녀의 세계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구체적으로 부모의 개인적인 변인에 따라 지각하는 세계시민의식과 자원봉사 동기의 차이를 살펴보고, 부모의 세계시민의식 및 자원봉사 동기와 청소년 자녀의 세계시민의식 간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서 D 시의 S자원봉사단체의 도움을 받아 2019년 10월 한 달 동안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거된 자료 중 학부모와 청소년기 자녀 각각 143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최종 자료는 SPSS 24.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부모의 학력이 높을수록, 시민교육의 이수 경험이 있을수록 부모는 세계시민의식의 지식, 기술, 태도, 실천의지를 더 많이 지각하고 있었다. 그리고 자원봉사 활동의 태도가 적극적이고, 자원봉사 활동에 만족하고 청소년 자녀에게 자원봉사 활동의 중요성이나 필요성을 강조할수록 부모는 세계시민의식의 각각의 하위요소를 더 많이 지각하였다. 둘째, 부모가 자원봉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원봉사 활동을 만족할수록, 청소년 자녀에게 자원봉사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할수록 부모는 자원봉사 동기의 이타적 동기를 더 많이 지각하였다. 셋째, 부모의 자원봉사 활동 경력이 많을수록, 부모가 청소년 자녀에게 자원봉사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할수록 청소년 자녀의 세계시민의식은 높았다. 특히 세계시민의식의 실천의지가 유의하게 높았다. 넷째, 부모의 세계시민의식의 각각의 하위요소는 청소년 자녀의 세계시민의식의 각각의 하위요소에 영향을 미쳤다. 특히 부모의 실천의지가 청소년 자녀의 실천의지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컸다. 다섯째, 부모의 자원봉사동기 중 이타적 동기가 청소년 자녀의 세계시민의식 전반에 영향을 주었고 실천의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청소년의 세계시민의식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성인부모의 세계시민의식 수준과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