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0
1) 특수교육대상유아 10
2) 유아음악활동 11
3) 유아특수교사 11
II. 이론적 배경 12
1. 특수교육대상유아와 음악활동 12
1) 특수교육대상유아 음악활동의 가치 12
2)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음악적 특성 13
3)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음악활동내용 및 교수방법 14
2. 음악활동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의 역할과 인식 16
1)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음악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 16
2)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음악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18
3.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음악활동 관련 선행연구 20
III. 연구방법 23
1. 연구참여자 23
1) A교사 24
2) B교사 24
3) C교사 25
4) D교사 25
5) E교사 25
6) F교사 26
2. 연구절차 26
1) 면담 질문 목록 선정 26
2) 예비연구 26
3) 면담 실시 28
4) 자료의 타당화 작업 29
3. 자료 처리 및 분석 29
IV. 연구결과 31
1. 결과 범주 31
2. 교사가 제공하는 음악활동의 실제 33
1) 일상생활 중 제공되는 음악 33
2) 단위활동으로서의 음악활동 38
3) 교육적 요구를 반영한 음악활동 41
4) 음악활동 지도의 어려움 47
3. 특수교육대상유아가 경험하는 음악활동의 의미 51
1) 즐거운 음악활동 51
2) 나를 이해하고 친구와 함께하는 음악활동 54
3) 나의 발달을 독려하는 음악활동 56
V. 논의 61
참고문헌 66
Abstract 72
초록 74
〈표 III-1〉 연구참여 유아특수교사의 기본 정보 24
〈표 III-2〉 면담 질문 내용 27
〈표 IV-1〉 연구결과의 주제 및 주요내용 32
[그림 IV-1] 주간교육계획안 36
[그림 IV-2] 크로마키 기법을 활용한 율동 동영상 37
[그림 IV-3] 청감각을 주가한 Power Point 가사판 43
[그림 IV-4] 교사가 수정 제작한 악기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