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음악활동의 실제 및 특수교육대상유아에게 음악활동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D, S, U시에서 근무하고 있는 유아특수교사 6인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음악활동의 실제 및 교사의 관점에서 바라본 음악활동의 의미에 대해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유아특수교사들은 특수교육대상유아의 다양한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일상생활 중 음악을 제공하거나, 단위활동으로 음악활동을 제공하고 있었다. 특수교육대상유아의 교육적 요구를 반영하여 음악활동을 진행하였다. 유아특수교사들은 음악활동을 제공하면서 특수교육대상유아의 발달특성 고려 및 음악적 지식 부족 등으로 인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다.
유아특수교사의 관점에서 특수교육대상유아들의 경험하는 음악활동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특수교육대상유아들은 음악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있었으며, 나를 이해하며 다양하게 표현하고 교사, 친구 등과 자연스럽게 상호작용을 하고 있었다. 음악은 유아의 발달정도와 관계없이 경험하며 표현하는 것을 통해 발달영역 전반에 걸쳐 도움이 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특수교육대상유아에게 음악활동은 반드시 필요한 활동이며 유아의 특성에 맞게 다양한 수정·지원 전략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유아특수교사들이 적절하게 음악활동을 제공할 수 있도록 연수프로그램, 학습공동체 등이 지원되어야 함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