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영유아-교사-학부모 관계에 대한 이해 13
가. 교사의 역할 13
나. 영유아-교사-학부모 관계 13
2. 역전이 반응에 대한 이해 17
가. 역전이 감정과 역전이 행동 18
나. 교사의 역전이 반응 20
3. 교사의 역전이 반응 관련 변인 21
가. 교사 개인 내적 변인 21
나. 교사 개인 외적 변인 24
III. 연구방법 26
1. 연구모형 26
2. 연구대상 26
3. 연구도구 28
가. 역전이 감정 28
나. 역전이 행동 29
다. 사회적 바람직성 30
라. 심리적 소진 31
마. 교사 효능감 32
바. 스트레스 대처 능력 33
4. 연구절차 34
가. 예비조사 34
나. 본 조사 34
다. 자료 분석 34
IV. 연구결과 37
1. 변인의 기술적 통계 37
2. 교사의 역전이 감정 간 상관관계 40
3.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감정/행동의 관련성 41
가. 영유아 대상 역전이 감정과 학부모 대상 역전이 감정 간의 관계 41
나. 영유아 대상 역전이 행동과 학부모 대상 역전이 행동 간의 관계 43
4.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감정의 편상관 분석 43
가.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감정의 조절효과: 사회적 바람직성 43
나.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감정의 조절효과: 심리적 소진 44
다.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감정의 조절효과: 교사 효능감 44
라.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감정의 조절효과: 스트레스 대처 능력 44
5.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행동의 편상관 분석 50
6.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감정의 관련성: 개인 외적 변인 51
가. 결혼 유무에 따른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감정 51
나. 경력에 따른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감정 51
다.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감정 51
7.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행동의 관련성: 개인 외적 변인 55
가. 결혼 유무에 따른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행동 55
나. 경력에 따른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행동 55
다.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행동 55
V. 논의 57
1.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감정/행동의 관련성 57
2. 교사 개인 내적 변인에 따른 역전이 감정/행동의 조절효과 59
3. 교사 개인 외적 변인에 따른 역전이 감정/행동의 관련성 60
4. 교사의 영유아와 학부모에 대한 역전이 감정/행동 62
VI.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6
부록 75
부록 1. 역전이 감정 척도(영유아) 77
부록 2. 역전이 감정 척도(학부모) 78
부록 3. 역전이 행동 척도(영유아) 79
부록 4. 역전이 행동 척도(학부모) 80
부록 5. 사회적 바람직성 척도 81
부록 6. 심리적 소진 척도 82
부록 7. 교사 효능감 척도 83
부록 8. 스트레스 대처 능력 척도 84
부록 9. 일반사항 85
Abstract 86
초록 89
〈표 III-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7
〈표 III-2〉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감정 문항 구성 및 신뢰도 29
〈표 III-3〉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행동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0
〈표 III-4〉 사회적 바람직성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1
〈표 III-5〉 심리적 소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2
〈표 III-6〉 교사 효능감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3
〈표 III-7〉 스트레스 대처 능력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4
〈표 IV-1〉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감정/행동 기술적 통계 38
〈표 IV-2〉 변인의 기술적 통계 39
〈표 IV-3〉 교사의 역전이 감정 간 상관관계 41
〈표 IV-4〉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감정 간의 관계 42
〈표 IV-5〉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행동 간의 관계 43
〈표 IV-6〉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감정: 조절효과 46
〈표 IV-7〉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행동: 조절효과 50
〈표 IV-8〉 결혼 유무에 따른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감정 52
〈표 IV-9〉 경력에 따른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감정 53
〈표 IV-10〉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감정 54
〈표 IV-11〉 결혼 유무에 따른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행동 56
〈표 IV-12〉 경력에 따른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행동 56
〈표 IV-13〉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영유아와 학부모 대상 역전이 행동 56
[그림 II-1] 상담 관계와 슈퍼비전 관계의 평행 15
[그림 II-2] 영유아-교사-학부모 관계의 평행 15
[그림 III-1] 영유아-교사-학부모 관계에서 교사의 역전이 감정/행동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