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0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의 목적 2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절차 22
1. 연구의 방법 22
2. 연구의 절차 23
제2장 중국화동지역과 서남지역 실태 25
제1절 지역구분 및 실태 25
1. 지역구분 및 선정 25
2. 지역 실태 27
제2절 중국 온라인 쇼핑몰의 소비자 행동 연구 34
1. 온라인 쇼핑몰의 연구 고찰 34
2. 소비자 행동 고찰 36
제3장 이론적 고찰 39
제1절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 이미지 39
1.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이미지의 이해 39
2.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이미지의 구성요소 51
제2절 쇼핑성향 65
1. 쇼핑성향의 이해 65
2. 쇼핑성향의 구성요소 69
제3절 지각된 쇼핑가치 76
1. 지각된 쇼핑가치의 개념 76
2. 쇼핑가치의 유형 77
제4절 재사용의도 83
제4장 분석방법 86
제1절 변수선정 절차 및 연구모형 86
1. 변수 선정 절차, 연구방법 및 자료수집 86
2. 사전조사 결과반영 87
3. 연구의 차별성 92
4.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93
제2절 조사의 설계 103
1.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103
2. 조사대상 및 표본수집 107
제5장 실증분석결과 108
제1절 인구 통계적 특성 108
1. 표본의 특성 108
2. 온라인 쇼핑 구매경험에 관한 기본특성 111
제2절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115
1.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115
2. 확인적 요인분석 119
3. 상관관계분석 및 판별타당성 122
제3절 AMOSS를 통한 연구가설의 검정 124
1. 연구모형의 적합도 124
2. 연구가설의 검증 127
3. 가설 검증 결과 135
제6장 결론 138
제1절 연구요약 및 시사점 138
1. 연구요약 138
2. 연구의 시사점 141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147
참고문헌 149
부록 172
부록(一) : 사전조사 설문지 ( 한국어) 172
附錄(一) : 第一次評估問卷調査(中國語) 175
부록(二) : 실증연구 설문지 ( 한국어) 178
附錄(二) : 實證硏究問卷調査(中國語) 185
Abstract 191
〈표 2-1〉 도시민의 가처분 소득(1 인당) (화동지역/서남지역) 27
〈표 2-2〉 온라인 시장 규모(화동지역/서남지역) 29
〈표 2-3〉 택배 업무 시장규모(화동지역/서남지역) 31
〈표 3-1〉 온라인 쇼핑몰의 정의 40
〈표 3-2〉 온라인 쇼핑과 전통적 거래의 비교 42
〈표 3-3〉 온라인 쇼핑몰의 장점 및 단점 43
〈표 3-4〉 온라인 쇼핑몰의 유형 44
〈표 3-5〉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 이미지 구성요소 50
〈표 3-6〉 제품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54
〈표 3-7〉 추천품질에 대한 선행연구 58
〈표 3-8〉 커뮤니티에 대한 선행연구 61
〈표 3-9〉 혜택서비스에 대한 선행연구 64
〈표 3-10〉 쇼핑성향의 구성요소 69
〈표 3-11〉 쾌락적 쇼핑 가치와 실용적 쇼핑가치의 개념 및 특성 79
〈표 3-12〉 지각된 쇼핑가치의 선행연구 82
〈표 4-1〉 사전조사 표본의 특성 88
〈표 4-2〉 인터넷사용 실태 89
〈표 4-3〉 온라인쇼핑 실태 90
〈표 4-4〉 변수의 조작적 정의 103
〈표 4-5〉 설문지의 구성 106
〈표 5-1〉 표본의 특성(화동 지역) 109
〈표 5-2〉 표본의 특성(서남 지역) 110
〈표 5-3〉 온라인쇼핑 특성(화동지역) 112
〈표 5-4〉 온라인 쇼핑 특성(서남지역) 114
〈표 5-5〉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화동 지역) 116
〈표 5-6〉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서남 지역) 118
〈표 5-7〉 확인적 요인분석(화동 지역) 120
〈표 5-8〉 확인적 요인분석(서남 지역) 121
〈표 5-9〉 상관관계분석 및 판별타당성 분석(화동 지역) 123
〈표 5-10〉 상관관계분석 및 판별타당성 분석(서남 지역) 124
〈표 5-11〉 연구 모형의 적합도(화동 지역) 125
〈표 5-12〉 연구 모형의 적합도(서남 지역) 126
〈표 5-13〉 가설검증 결과(화동 지역) 130
〈표 5-14〉 가설검증 결과(서남 지역) 134
〈표 5-15〉 가설검증 결과 137
[그림 1-1] 생활미학의 Baidu 검색지수 변화 추세 15
[그림 1-2] 중국 메인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 1인당 소비자 유치비용(Yuan / P) 17
[그림 1-3] 연구흐름 24
[그림 2-1] 도시민의 1 인당 가처분 소득(평균)... 28
[그림 2-2] 온라인 시장규모(평균) 성장 추세(화동지역/서남지역) 30
[그림 2-3] 택배업무(평균) 성장추세(화동지역/서남지역) 32
[그림 2-4] 주제어 검색현황(화동지역) 35
[그림 2-5] 주제어 검색현황(서남지역) 36
[그림 2-6] 중국 소비자 온라인 쇼핑채널을 선택요인 37
[그림 2-7] 중국 온라인 경험자 행동의 주요 영향요인 38
[그림 2-8] 중국 온라인 소비자가 쇼핑몰 플랫폼을 선택요인 38
[그림 4-1] 연구모형 96
[그림 5-1] 연구모형의 검증(화동 지역) 126
[그림 5-2] 연구모형의 검증(서남 지역) 127
[그림 5-3] 경로 분석 결과(화동지역) 131
[그림 5-4] 경로 분석 결과(서남지역)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