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방법 및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선행연구 고찰 17
제2절 브랜디드 콘텐츠(Branded Contents) 19
1. 브랜디드 콘텐츠 활용현황 19
2. 브랜디드 콘텐츠의 정의 23
3. 브랜디드 콘텐츠 유형 27
4. 브랜드 인식 33
5. 주관적 규범의 정의 35
제3절 광고 태도와 브랜드 태도 37
1. 광고 태도 37
2. 브랜드 태도 38
제4절 구매 의도 40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 43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43
1. 연구모형 43
2. 연구가설 44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46
제2절 조사 설계 50
1. 설문지 구성 50
2. 분석 방법 51
제4장 실증분석 53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53
제2절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5
1) 타당성 분석 57
2) 신뢰성 분석 61
3) 변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64
4) 상관계수 64
제3절 연구가설 검증 67
제4절 가설 검증 결과 71
제5장 결론 72
제1절 연구 결과 및 시사점 72
1. 연구 결과 72
2. 시사점 7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77
참고문헌 78
Abstract 85
부록 87
〈표 1-1〉 연구의 흐름도 15
〈표 2-1〉 브랜디드 콘텐츠 선행연구 18
〈표 2-2〉 세계 연도별 디지털-TV광고 시장 규모 20
〈표 2-3〉 2018년 소셜미디어 마케팅 트렌드 조사 22
〈표 2-4〉 브랜디드 콘텐츠의 정의 25
〈표 2-5〉 브랜드 인식에 관련한 선행연구 34
〈표 2-6〉 구매 의도와 관련한 선행연구 42
〈표 3-1〉 브랜디드 콘텐츠 연구변수에 대한 측정항목 47
〈표 3-2〉 브랜드 태도 연구변수에 대한 측정항목 48
〈표 3-3〉 구매 의도 연구변수에 대한 측정항목 49
〈표 3-4〉 설문지 구성 51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표 4-2〉 주관적 규범, 브랜드 인식, 광고 태도의 요인분석 결과 58
〈표 4-3〉 브랜드 태도 요인분석 결과 59
〈표 4-4〉 구매 의도 요인분석 결과 60
〈표 4-5〉 브랜디드 콘텐츠 요소의 신뢰성 분석 결과 62
〈표 4-6〉 브랜디드 태도의 신뢰성 분석 결과 63
〈표 4-7〉 구매 의도의 신뢰성 분석 결과 63
〈표 4-8〉 변수의 평균 및 표준표차 64
〈표 4-9〉 각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65
〈표 4-10〉 가설 H1-1~3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8
〈표 4-11〉 가설 H2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70
〈표 4-12〉 가설 검증 결과 71
〈그림 1-1〉 선거 홍보물 사례 27
〈그림 1-2〉 브랜드 웹툰 사례 28
〈그림 1-3〉 농심 드라마 사례 29
〈그림 1-4〉 카스 주류광고 사례 31
〈그림 2-1〉 연구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