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서울시 직업계고등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전문교과 교사의 산업안전보건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실천을 측정하고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하고 있는 10개의 직업계고등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전문교과 교사 중 설문조사에 동의한 16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 중 응답이 부실한 17명의 자료를 제외한 143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계고에 근무하는 전문교과 교사의 산업안전보건에 대한 지식의 평균점수는 10점 만점에 7.70점, 산업안전보건에 대한 태도 점수는 20점 만점에 17.30점, 산업안전보건에 대한 실천 점수는 평균 20점 만점에 15.80점이었다.
둘째, 산업안전보건에 대한 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산업안전보건교육을 이수한 경우가 지식의 점수가 높았다.
셋째, 산업안전보건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직업계고등학교 근무기간과 규칙적인 아침식사의 실행이었다. 직업계고등학교 근무기간이 31년 이상일 경우 10년 이하의 교사보다 태도의 점수가 높았으며, 매일 아침식사를 하는 교사들이 불규칙적으로 식사하거나 결식하는 경우보다 태도의 점수가 높았다.
넷째, 산업안전보건에 대한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산업안전보건교육을 이수한 교사가 이수하지 않은 교사보다 실천의 점수가 높았다.
다섯째, 연구 대상자의 산업안전보건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포함하여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남자보다 여자가, 산업안전보건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교사보다 이수한 교사가 실천의 점수가 높았으며, 산업안전보건의 지식과 태도의 점수가 높을수록 실천의 점수가 높았다.
본 연구에서 전문교과 교사의 산업안전보건교육의 이수가 산업안전보건의 지식과 실천의 점수를 높이고, 지식과 태도가 높을수록 실천의 점수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전문교과 교사에게 다양한 교육의 기회제공과 전문교과 교사에게 필요한 산업안전보건에 대한 내용이 구성되어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