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모든 국가의 경제 발전에서 핵심적인 요소이다. 잠비아는 2015 년 국가적 의제로 교육을 설정할 때 품질과 적절성을 우선순위로 고려했다. 정부는 지속가능발전목표 중 네번째 목표를 교육 분야에 맞추었다. 정부는 지속가능발전목표 4 와 함께, 비전 2030 및 교육 부문 전략 계획을 제안했다. 이 계획은 교육을 국가 발전을 위한 핵심 촉매제로서 재수립하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장기 목표인 비전 2030 을 달성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본 연구의 주요 목표는 치파타 구역에 있는 중등 학교에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조사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는 기술적 연구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양적 및 질적 연구 계획과 표본 크기 120 명의 응답자들을 활용했다. 본 연구는 1 차 및 2 차 자료 수집 방법을 사용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주제 분석법을 사용해서 분석했고, 도표, 막대 도표, 그래프, 빈도수 및 표를 사용하여 분석 결과를 제시했다.
연구 결과는 모든 설명 변인들이 종속 변인인 합격률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또한 연구 결과 학교의 교사수가 불충분하다는 점이 입증되었고, 이는 공립 중등 학교의 양질의 교육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이 드러났다. 교사수의 부족은 1:50 이상이라는 높은 교사 대 학생 비율을 야기했다. 어떤 학교에서는 1 대 60 또는 70 이었고, 오후제 학교에서는 1 대 100 도 있었다. 이와 같은 비율은 교수 및 학습의 전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부정적으로 불리하게 작용했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열악한 근무 조건, 봉급 인상 부족, 승진 및 보상 체계의 결여로 인해 교수 동기가 부족했고, 이는 높은 교사 이직률을 가져 왔으며, 그로 인해 중등학교에서 교사의 역할이 제한되고 양질의 수업에 영향을 미쳤음이 드러났다. 또한 연구결과, 구역내의 학교들이 시설 구비가 잘 안되어 있고 전혀 기능을 못하는 도서관과 과학 및 컴퓨터 실험실과 같은 물리적 시설과 인프라 뿐만 아니라, 교수 및 학습 자료 역시 불충분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결론은, 교육제도의 승패는, 양질의 교육을 나타내는 지표인 학생의 학업 성취도와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고 알려진 교사의 수와 질, 교수 자료와 물리적 학습 시설의 이용 가능성에 주로 달려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잠비아 정부가 교사 대 학생 비율의 차이를 낮추기 위해서는 중등 학교에서 교사를 충분히 고용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교사들의 전문적 자격에 기초한 적정한 봉급 체계로 개선하여 그들의 근무 여건을 향상시킴으로써 동기부여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사의 업적에 대해 협회 내부의 보상 체계, 가령 최우수 교사상, 승진 및 봉급 인상 같은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정부 역시 공급에 관한 실행 가능한 정책 조달 체계, 즉 물리적 및 교수 자료에 대한 효과적이고도 효율적인 분배 시스템을 제안해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