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가축 마케팅 분야의 협력이 이디오피아 시 다마 지방의 알에다 웬 도 구역에 거주하는 협동적 구성원들의 생계와 지역 공동체에 어떤 기여를 하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알레타 웬 도 구역의 두 개의 자치 조직 (케벨레)에 거주하는 177 명의 응답자를 무작위로 선택한 후에 질적 및 양적 연구자료 수집 기법과 가구 설문 자료를 수집했다. 또한 표적 집단 토론, 핵심 정보 면담 및 현지 관찰법을 자료 수집 방법으로 사용했다. 질적 자료는 텍스트 형식으로 기록했으며, 가구 면담을 통해 획득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기술 통계를 사용했다. 가축 생산업자들과 연구 대상 지역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시스템을 사용하여 거래 비용을 감소시킴으로써 가축 생산으로부터 얻은 구성원들의 이익에 영향을 미치ㄴ는 주요 요인들을 조사하기 위해 이항 로지스틱 회귀 분석을 적용했다. 연구 결과, 두 곳의 자치 구역에서 모두 대부분의 농업 가정들은 협력적 가축 마케팅을 선호한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표적 집단 토론과 핵심 정보 면담 법에 의하면, 협력적 가축 생산은 지역 농부들뿐만 아니라 협력적 구성원들 모두에게 이익을 가져다 주는 가축 산업의 성장에 기여했음을 규명했다. 연구 지역과는 달리 더 많은 농부들은 더 나은 시장 접근 성을 확보하고, 협력적 통로를 통해 직접적인 시장을 사용함으로써 거래 비용을 감소시킬 것이다. 그들은 직접 시장에서 자신들의 가축을 판매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협력적 가축 생산은 기관의 협력 부족, 생산자들의 저조한 참여율, 및 연구 지역의 협력적 가축 생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금 사용 측면에서의 낮은 투명성 때문에 잘 조직되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정부와 주민들의 지원을 받은 많은 협력적 사회 조직이 있다. 그러므로 농부들은 가축을 좋은 상태로 사육하고 표준화된 가격 시스템을 통해 이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권장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농부들이 협력적 가축 마케팅을 이해하고, 협력적 가축 생산을 잘 조직하기 위해 협력적 사회에 완전히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 협력적 가축 마케팅이 견고한 실행적 활동을 수행해야 할 것을 권장한다. 조직의 마케팅 경로를 향상시키기 위한 신용 서비스 제공 및 연구 대상 지역의 협력적 가축전담 기구를 개발하기 위한 훈련 제공과 같은 기관의 지원책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협력적 가축 마케팅의 기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확인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가치 사슬의 문제뿐만 아니라 가축 생산의 격차를 확인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이러한 도움들은 정책 입안자들로 하여금 연구 대상 지역의 가축 마케팅에 대한 기여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개입할 수 있는 측면에서 전략을 기획하고 수립하는데 필요한 것을 제공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