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7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8
1. 연구의 방법 18
2. 연구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21
제1절 이론적 배경 21
1. 우리나라 금융산업 발전사 21
2. 우리나라 서민금융 환경 27
3. 군 사회 금융 환경 53
4. 국가경쟁력 향상을 위한 발걸음 61
제2절 선행연구 고찰 72
1. 자본시장에서 투자의 위험성 72
2. 일반인의 투자지침 77
3. 국내·외의 금융교육 80
4. 서민금융제도의 해외 사례 83
5. 우리나라 금융정책 변화의 필요성 88
제3장 연구 설계 93
제1절 연구 모형 및 연구 가설의 설정 93
1. 연구 모형 93
2. 연구 가설의 설정 94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96
1. 금융 서비스 품질 96
2. 금융 고객 만족도 98
3. 금융 관련 서비스 성과 98
제3절 조사 설계 99
1. 조사 목적 및 대상 99
2. 조사기간 및 방법 99
3. 자료 분석 방법 99
제4장 실증분석 101
제1절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101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01
제2절 요인분석 102
1. 타당성 연구 102
2. 신뢰도 분석 105
제3절 연구 가설의 검정 108
제5장 결론 125
제1절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125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26
참고문헌 127
부록 135
Abstract 140
〈표 2-1〉 금융산업 발전사 23
〈표 2-2〉 일수 광고 금리 산출 표 31
〈표 2-3〉 개인파산 파산선고 및 면책 연도별 현황 33
〈표 2-4〉 개인회생 인가, 면책 연도별 현황 33
〈표 2-5〉 가계신용 동향 34
〈표 2-6〉 군인 부채 현황 55
〈표 2-7〉 대출상담 사례로 본 군인들의 재산 손실 유형 56
〈표 2-8〉 2014년~2016년 7월 말 현재 군인 급여 압류 현황 56
〈표 2-9〉 주요국의 서민금융 지원 연혁 84
〈표 2-10〉 주요국의 서민금융 지원 체계 85
〈표 2-11〉 영미권 국가의 서민금융 프로그램 86
〈표 2-12〉 유럽권 국가의 서민금융 프로그램 87
〈표 2-13〉 일본의 서민금융 프로그램 88
〈표 4-1〉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101
〈표 4-2〉 서비스 품질 요인 분석 103
〈표 4-3〉 고객 기대 요인분석 104
〈표 4-4〉 장병 만족, 서비스 성과 요인분석 105
〈표 4-5〉 서비스 품질 요인별 신뢰도 분석 106
〈표 4-6〉 고객 기대 요인별 신뢰도 분석 107
〈표 4-7〉 신뢰도 분석 107
〈표 4-8〉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유형성 차이 108
〈표 4-9〉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응답성 차이 109
〈표 4-10〉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공감성 차이 110
〈표 4-1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신뢰성 차이 111
〈표 4-1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품질 차이 112
〈표 4-13〉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개인 욕구 차이 113
〈표 4-14〉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전 차이 114
〈표 4-15〉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고객 기대 차이 115
〈표 4-16〉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장병 만족도 차이 116
〈표 4-17〉 서비스 품질 요인이 장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17
〈표 4-18〉 고객 기대 요인이 장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18
〈표 4-19〉 응답자의 요인별 서비스 성과 차이 119
〈표 4-20〉 서비스 품질 요인과 서비스 성과 간의 상관관계 120
〈표 4-21〉 고객 기대 요인과 서비스 성과 간의 상관관계 121
〈표 4-22〉 서비스 품질 요인이 서비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 122
〈표 4-23〉 고객 기대 요인이 서비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 123
〈그림 1-1〉 연구흐름도 20
〈그림 2-1〉 가계신용 동향(그래프) 34
〈그림 2-2〉 신용평가 이해관계자 51
〈그림 2-3〉 주식투자의 위험성을 단적으로 보여준 지수차트 73
〈그림 3-1〉 연구 모형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