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부모와의 관계에서 경험한 어려움과 극복의 과정 및 그 결과를 통해 스스로 얻은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알아보고, 더불어 부모-보육교사 관계상의 어려움을 잘 해결할 수 있기 위해 보육교사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근거이론에 기반 하여 보육교사들을 심층면담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부모-교사 관계에 대한 경험의 범주는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부모-교사관계 경험에 대한 이론적 패러다임은 어떠한가?
셋째, 보육교사의 부모-교사 관계 경험에서 나타나는 핵심범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 연구자는 현직에 있는 5명의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2019년 10월 18일부터 2020년 4월24일까지 예비설문 포함 총 13회에 걸쳐 교사개인과 연구자의 일대일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절차는 반구조화 면담의 형태로 진행하였으며, 연구 참여자 동의하에 모든 면담을 휴대용 녹음기를 사용하여 녹음하였고, 녹취한 자료는 1회 녹음 후 반복 청취를 통해 PC에 전사하였다. 면담 내용이 이론적 포화점에 도달했다고 판단될 때까지 추가적 면담을 반복적으로 시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의 부모-보육교사 관계에서 교사가 경험한 어려움과 극복 과정을 분석함에 있어 Strauss& Corbin(1998; 2001)의 근거이론 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부모관계에서 경험한 어려움과 극복과정을 분석한 결과, 총 116개의 개념, 27개의 하위 범주, 13개의 범주가 나타났다. 분석된 범주의 패러다임 모형에 따르면 인과적 조건은 '보육교사가 경험한 부모-교사의 인식차이'와 '부모-보육교사의 기대차이'로 나타났으며, 맥락적 조건은 '보육교사가 느낀 부모-교사 부정적 관계 요인', '보육교사가 느낀 부모-교사 긍정적 관계 요인'으로 나타났다. 중심현상은 '부모의 과도한 요구로 인한 어려움', '사회변화에 따른 양육자의 변화와 어려움', 부모의 비양육적 태도로 인한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중재조건으로 'CCTV와 매스컴으로 인한 부모의 불신',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불신'으로 나타났으며, 작용/상호작용 전략으로 '부모-교사관계의 어려움 극복을 위한 보육교사의 노력'과 '부모-보육교사 관계의 어려움 극복을 위한 기관 및 지역협력 체제 지원 활용'으로 도출되었다. 그 결과 '부모-보육교사 관계의 어려움 극복과정에서 보육교사로서의 성장', '부모-보육교사 관계의 어려움 극복을 위한 기관 및 지역협력체제의 요구'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와의 관계에서 보육교사가 경험한 어려움과 극복에 대한 과정분석은 '부모-보육교사 관계의 어려움 단계', '보육교사의 노력 단계', '관계의 부정적, 긍정적 결과 경험단계', '관계 경험을 통한 인식변화 단계'로 나타났다. 부모 관계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보육교사는 개인적 노력과 기관 및 지역의 협력체제 지원 활용을 통한 노력을 하였으며, 그 결과 부모와 긍정적, 부정적 결과를 경험하게 되었고 부모-보육교사 관계의 어려움 과정을 통해 교사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에 대한 인식이 형성되었다.
셋째, 부모와의 관계에서 보육교사가 경험한 어려움 극복에 관한 핵심범주는 '부모-보육교사의 협력'으로 파악되었다. 이 핵심범주를 중심으로 '이야기 윤곽의 전개'를 통해 보육교사와 부모관계 어려움 극복에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부모-보육교사 관계의 어려움 극복을 위한 중재전략은 무엇이었는지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각 범주들은 상황 매트릭스 분석에 따른 보육교사와 부모관계의 어려움 경험이 '부모의 노력', '보육기관의 지원', '지역체제 협력지원'의 맥락 차원으로 나타났다. 각 차원은 '부모-보육교사의 협력' 경험이 제시되었으며, 그 결과 부모-보육교사의 협력은 보육교사의 노력과 부모의 노력으로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보육기관과 지역협력 체제지원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을 종합해보면, 부모-보육교사 관계의 어려움 극복과 긍정적 관계형성을 위해서는 교사의 노력과 성장 및 부모의 노력을 통한 협력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며 보육기관과 지역 협력체제의 지원이 중요하다. 이러한 조건들이 부모-보육교사 관계 형성에 있어 긍정적 지원과 협력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면 부모-교사 관계의 긍정적 결과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가정과 기관, 지역의 강력한 협력 체제를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