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서울지역 보육시설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연계 현황 및 개선요구를 파악하고, 지역사회 연계 활성화 위한 목적으로 설립·운영되고 있는 육아종합지원센터에 대한 이용도 및 요구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서울지역 보육시설의 지역사회 연계 현황은 어떠한가?
1-1. 보육시설의 지역사회 연계교육을 위한 물적 자원 및 인적 자원 활용현황은 어떠한가?
1-2. 보육시설의 지역사회 연계교육 시행의 어려움 및 개선방안은 어떠한가?
2. 서울지역 보육시설 교직원(이하 보육교직원)의 육아종합지원센터 이용도 및 요구도는 어떠한가?
2-1. 보육교직원의 육아종합지원센터 방문 및 프로그램 참여경험은 어떠한가?
2-2. 보육교직원의 육아종합지원센터 이용도 및 요구도는 어떠한가?
2-3. 보육교직원의 변인(직위, 경력, 학력, 근무시설 유형)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이용도 및 요구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지역 권역별 총 5개 구에 소재한 보육시설에 현재 근무하는 보육교직원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회수된 설문지 중 자료처리가 가능한 332부를 분석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기술통계, t-test, 일원분산분석 및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에 대해 Scheffe test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울지역 보육시설의 96.7%가 지역사회 연계 교육활동을 시행하고 있으며 운영횟수는 연 5회 이상에서 13회 미만으로 실시하고 있다. 현재 보육시설에서 지역사회 연계교육을 위해 가장 많이 활용하는 물적 자원은 자연체험이며, 인적 자원으로는 급식지원센터의 인력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사회 연계교육 시행의 어려움은 지역사회와의 협조체계 부족과 지역사회 내 자원부족을 가장 심각하게 느끼고 있으며 지역사회 연계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는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과 현장학습을 위한 기관이나 시설확충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서울지역 보육교직원의 육아종합지원센터 방문횟수는 총 1~2회가 가장 많았고, 응답자의 88%가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시행한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없는 응답자의 경우, 미참여 이유로는 1순위'제공되는 사업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2순위'시간이 맞지 않아서', 3순위'이용의 필요성을 못 느껴서'의 순으로 응답이 나타났다.
넷째, 서울지역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사업내용에 따른 이용도 및 요구도를 분석한 결과, 현재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는 사업 중 정보지원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보육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서울지역 보육교직원의 변인에 따른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이용도 및 요구도를 분석한 결과, 직위에 따른 이용도는 모든 프로그램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요구도는 정보지원과 보육지원 프로그램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경력에 따른 이용도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요구도에서는 모든 프로그램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력에 따른 분석결과는 이용도와 요구도 모두 보육지원 프로그램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근무시설 유형에 따라서는 육아지원 프로그램의 이용도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서울지역 모든 자치구에 육아종합지원센터가 설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선행연구는 찾기 어려운 상황에서 보육시설과 지역사회 연계기관인 서울육아종합지원센터의 이용도 및 요구도를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닌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돕고, 궁극적으로 보육서비스의 대상인 영유아의 성장을 위한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최적화된 지역사회 연계활동을 실행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로 제공되길 기대한다.